세계일보

검색

탈출구 사라진 친박, 각자도생 길 걷나

관련이슈 최순실 게이트

입력 : 2016-12-06 19:01:02 수정 : 2016-12-06 23:21:00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탄핵 반대 설득 중단… 기류 변화 / 초선 의원 상당수도 ‘찬성’으로 / 표결 뒤 여권 분열·권력 개편 불가피 새누리당 친박(친박근혜)계가 사면초가에 빠진 형국이다. 야당과 여당 비박(비박근혜)계의 탄핵연대 전선이 공고하게 유지되는 가운데 성난 촛불민심은 탄핵 반대 세력에 책임을 묻겠다며 친박계를 압박하고 있다. 탈출구가 보이지 않는 상황에 일부 의원의 이탈 기류까지 감지되는 등 내부적으로도 크게 흔들리는 모습이다.

새누리당이 6일 의원총회에서 탄핵안 표결을 자유투표에 맡기기로 하며 ‘내년 4월 퇴진, 5월 조기 대선’ 당론도 사실상 폐지됐다. 한때 친박계는 표결 당일 본회의장에서 집단퇴장을 독려하는 방안을 고려하기도 했지만, 탄핵 저지가 어려워졌다는 판단에서 표결 참여로 선회했다.

새누리당 이정현 대표(앞줄 왼쪽)와 정진석 원내대표(〃 오른쪽)가 6일 오후 청와대에서 박근혜 대통령을 면담한 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 참석해 착잡한 표정으로 자리에 앉으려 하고 있다.
이제원 기자
친박계 핵심 홍문종 의원은 이날 라디오 인터뷰에서 “확실하게 말씀드릴 수 없지만, (탄핵안 찬성표가) 195표에서 205표 사이”라며 “솔직하게 말하면 (탄핵 가결 가능성은) 50 대 50”이라고 밝혔다. “탄핵이 가결되면 손에 장을 지지겠다”(이정현 대표)고 큰소리쳤던 친박계의 상황 인식이 크게 달라진 셈이다. 시간이 지날수록 촛불민심의 동력이 커지는 데다 탄핵 가결을 지지하는 여론이 온라인 청원·전화·항의방문 등 수단을 가리지 않고 압박해오자, 친박계 초선 의원 상당수도 탄핵 찬성으로 돌아선 상황이다. 초선 모임 간사를 맡고 있는 정운천 의원은 “초선 46명 중 민심을 하늘같이 알고 섬기자는 의원이 3분의 1 정도 된다”고 말했다.

친박계 내부 기류도 이왕 탄핵안 표결을 피할 수 없다면, 부결에 따른 책임론에 휩싸이는 것보다는 가결되는 게 낫다는 분위기로 바뀌고 있다. 이날 의원총회에서도 일부 강성 친박 의원만 발언을 신청해 탄핵 반대 입장을 밝혔다. 김진태 의원은 의총에서 “지금까지 드러난 내용만으로 탄핵 사유가 되겠느냐”고 말했다.

탄핵안 표결 이후 여권의 분열과 권력 개편은 불가피한 수순이다. ‘명예로운 퇴진’을 위한 협상에 나설 여지가 사라졌기 때문에 친박계와 비박계가 서로 당 주도권을 놓고 갈등을 빚을 수밖에 없게 됐다. 친박계는 결속력이 크게 약화하며 각자도생의 길을 갈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이명박정부 말기에도 당 장악력이 약해진 당시 친이(친이명박)계는 친이(MB) 직계와 이재오계, 이상득(SD)계, 정몽준계, 김문수계 등으로 갈라진 바 있다.

박세준 기자 3jun@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