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업 때문에 감편된 무궁화호 열차나 화물열차를 이용하는 시민과 시멘트업계 등만 애궂은 피해를 봤다는 지적이다. 쟁점이었던 성과연봉제 도입 문제 또한 노사 합의가 아닌 법원의 판단으로 넘어가면서 파업의 불씨가 완전히 꺼진 것은 아니다.
또 노조는 “성과연봉제 관련 쟁의권을 유지한 채 저지투쟁을 지속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와 관련해 노조는 성과연봉제를 막아달라는 취지의 ‘취업규칙 효력중지 가처분신청’을 법원에 제출했고, 12월 말 결론이 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노조는 “가처분 소송의 결과와 향후 노사합의 준수 여부에 따라 언제라도 쟁의권이 (재)발동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KTX는 차량 안전 확보를 위해 당분간은 현재 열차 운행 수준(83%대)을 유지하며, 집중 검수를 통해 19일부터 정상 운행한다.
최장기였던 만큼 파업에 의한 피해는 막대했다. 코레일이 추산한 열차운행 수익 감소 등 989억원과 화물열차 운행 축소로 시멘트 업계가 피해를 봤다고 주장하는 712억원이다. 시멘트 업계 피해를 막기 위한 근본적인 대책 마련을 요구하는 목소리도 높다. 물류 시스템의 대부분을 철도운송에 의존하는 시멘트는 국내 철도화물의 40%를 차지한다.
따라서 파업 등 비상사태 발생 시 손실을 피할 길이 없다. 특히 올해 파업은 시멘트 판매의 극성수기인 9∼11월에 이뤄지면서 관련 업계는 올해 최악의 경영실적을 예상하고 있다.
한국시멘트협회는 이날 자료를 내고 파업 때 시멘트 운송 차질을 최소화할 수 있는 ‘필수유지업무’ 제도 도입이 시급하다고 주장했다.
여객부문처럼 화물열차도 평시 대비 60%의 가동 가능 인원을 필수 유지하도록 관련 규정을 고쳐야 한다는 것이다.
나기천 기자 na@segye.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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