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KAIST 석학들이 제시하는 미래교육전략

관련이슈 디지털기획

입력 : 2017-01-15 03:00:00 수정 : 2017-01-14 10:25:08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현대사회는 정치적 혼란과 경제위기, 급속한 기술발전 등으로 미래를 예측할 수 없는 불확실한 상태에 놓여 있다. 이러한 현상을 타개하기 위해 정치·경제·외교 등 각 분야 최고의 전략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지만, 성공 가능성은 미지수다. 가장 큰 문제는 인재의 부족이다. 아무리 좋은 전략이라도 누가 수행하느냐에 따라 성공 여부가 달라지기 때문에 전략들을 실행 및 발전시킬 수 있는 미래인재는 필수적이다. 

<대한민국 국가미래교육전략> KAIST 문술미래전략대학원 지음. 김영사
‘대한민국 국가미래교육전략’은 미래사회를 이끌 능력이 있는 인재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이들을 양성할 교육 시스템을 정리한 전략서다. KAIST 문술미래전략대학원은 2015년부터 매년 책을 발간하며 30년 후의 대한민국을 예측하고, 위기를 돌파할 전략들을 제시해왔다.

이 책이 제시하는 미래인재 양성을 위한 핵심 비전은 ‘5차원 수용성 교육’으로 정리할 수 있다. 이는 ‘5차원 전면교육 학습법’을 20년 동안 발전시켜 ‘수용성 교육’으로 정착시킨 원동연 박사의 교육론이기도 하다. 아무리 좋은 교육이라도 그것을 받아들일 수 있는 수용성이 높은 사람에게서만 기대하는 결과가 나오기 때문에, 학생이 받아들이고자 하는 마음이 들게 만든 후에 지식을 가르치는 것을 ‘수용성 교육’이라고 명명했다. 미래 한국을 이끌어갈 인재가 갖추어야 할 핵심 역량으로 창조적 지성·바른 세계관·바른 인성·융합적 의식·글로벌 의식을 제안하고, 이를 위해서는 수용성을 회복하는 교육을 바탕으로 지력·심력·체력·자기관리 능력·인간관계 능력을 갖춘 5차원의 균형 잡힌 전인격적 인재를 길러야 한다고 주장한다. 

권구성 기자 ks@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제나 '깜찍하게'
  • 정은지 '해맑은 미소'
  • 에스파 카리나 '여신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