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시진핑 이중행태…'연결성' 외치며 만리방화벽 증축"

입력 : 2017-01-24 11:38:37 수정 : 2017-01-24 11:38:37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중국내 해외사이트 접속차단 강화에 미국 유력지 비판
시진핑 (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이 스위스 다보스 포럼에서 자유무역 수호자를 자처한 가운데 중국 정부가 해외사이트 접속차단을 강화하겠다고 밝히자 이중적인 행태라는 비판이 나왔다.

워싱턴포스트(WP)는 23일(현지시간) '시진핑의 세계화 옹호는 잊어라. 중국은 만리방화벽'을 강화했다'는 제목의 기사에서 중국 정부의 가상사설망(VPN) 단속 소식을 전하며 중국의 겉과 속이 다르다고 주장했다.

중국은 '인터넷 주권' 확보를 이유로 내세우며 인터넷 감시시스템인 '만리방화벽'(Great Firewall)으로 구글, 페이스북, 트위터, 유튜브 등 상당수 사이트 접근을 가로막고 있다.

이 때문에 중국 내 외국계 기업이나 해외 언론매체, 차단 사이트 이용을 원하는 인터넷 사용자들은 VPN 서비스를 이용해 우회로 접속한다.

그러나 중국 공업정보화부는 이날 이런 편법적인 해외 인터넷 서비스에 대한 단속을 강화하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WP는 중국 당국의 이러한 단속 결정이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최근 스위스 다보스포럼에서 '개방'과 '연결성'을 강조한 것과는 완전히 다른 행보라고 지적했다.

시 주석은 지난 17일 다보스포럼 기조연설에서 "연결성"과 같은 단어를 사용하며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보호무역 기조에 반대 의사를 분명히 밝혔다.

시 주석은 트럼프 대통령의 보호무역주의를 가리켜 "어두운 방 안에 자신을 스스로 가둬두는 행위"라고까지 표현했다.

WP는 다보스포럼이 끝나기가 무섭게 중국 내 인터넷 사용자들을 '방안에 가두는 행위'를 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중국의 이런 정보 유통 차단 자체가 현지의 해외 기업들에 무형의 장벽이 돼왔다는 비판이 꾸준히 제기됐다고 소개했다. 
래스터 로스 주중 미국 상공회의소 정책위원회 위원장은 중국 당국의 이번 결정은 "국제적인 '연결성'과 반대되는 '사이버 주권'에 역점을 둔 결정"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이 조치가 외국계 기업에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보다는 자국 내에서 개인을 대상으로 영업하는 업체를 겨냥했다는 해석도 나온다.

중국의 한 정부기술분야 전문 블로거는 "VPN 서비스 업체로부터 고객 정보를 확보하기 위한 것"이라고 해석했다.

이 블로거는 이미 중국 IT 기업들이 이런 사용자 정보를 수집하고 있으며 미등록된 소규모 업체를 압박해 정부 방침에 따를 것을 종용하는 한편 추가 가입을 차단하는 조치라고 분석했다.

<연합>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한지민 '우아하게'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