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잡아라 포켓몬 고… 불어라 'MG' 열풍

입력 : 2017-01-24 21:07:40 수정 : 2017-01-24 21:26:24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국내 정식 서비스… 게임업계 주목 세계적으로 열풍을 일으켰던 증강현실(AR) 기반 모바일 게임인 ‘포켓몬 고’가 국내 서비스를 시작했다. 앞서 대박을 친 리니지2 레볼루션 등 대형 모바일 게임들과 함께 게임 업계에 변화의 바람이 일고 있다.

미국 개발사인 나이앤틱은 24일 서울 중구 웨스틴조선호텔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포켓몬 고의 국내 서비스 출시를 알렸다.

포켓몬 고는 스마트폰 카메라를 통해 보이는 실제 거리에 출현한 게임 캐릭터인 포켓몬을 잡은 뒤 이를 성장시키는 내용의 모바일 게임으로, 지난해 7월 미국 등에서 출시된 뒤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다. 해외에서는 운전자들이 포켓몬 고를 하느라 교통 사고를 일으키면서, 운전 중 게임을 하지 말라는 경고판이 등장하기도 했다. 국내에서도 속초 등 일부 지역에서 게임이 가능하다는 소식이 전해지며, 열성 게이머들이 원정사냥을 떠나기도 했다.

데니스 황 나이앤틱 디자인총괄 이사는 “포켓몬 고가 전 세계적으로 6억번 이상의 다운로드를 기록했으며, 사용자들이 포켓몬을 잡기 위해 걸어다닌 거리는 지구를 20만번 이상 돌 수 있는 87억㎞에 달한다”고 밝혔다.


시장조사업체인 앱애니에 따르면 포켓몬 고는 출시 110일 만에 8억달러의 매출을 기록했으며, 지난해 말까지의 매출액은 9억5000만달러(1조1000억원)에 이른다. 한국에서의 성공 가능성은 미지수다. 업계에서는 모바일 게임의 흥행기간이 PC게임에 비해 짧다는 점에서 ‘골든 타임’을 놓쳤다는 지적이 나온다. 한편에서는 국내 시장에서는 서비스가 이뤄지지 않은 새로운 게임이라는 점에서 성공가능성을 점치는 이도 있다.

업계는 포켓몬 고의 흥행 여부와 함께 국내 모바일 게임이 대형화하는 현상에 주목하고 있다. 불과 수년 전만 해도 게임 업계는 대작 PC게임을 통해 수익을 창출하고, 모바일에서는 다작으로 매출을 끌어올린다는 개념을 가지고 있었지만, 상황이 급변했다.

넷마블의 모바일 게임인 레이븐은 지난해 3월 출시된 이후 99일 만에 매출 1억원을 돌파했고, 지난해 말 출시한 리니지2 레볼루션은 14일 만에 같은 규모의 매출을 일으켰다. 유명 모바일 게임은 유명 할리우드 영화의 매출을 능가하고 있으며, 매출 증가 속도도 빨라지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모바일 게임 매출은 2014년 2조9136억원에서 2015년에는 3조4883억원으로 19.6% 성장률을 보이며 전체 게임 시장 성장을 이끌었다. 반대로 온라인 게임은 2014년 대비 4.7% 감소했다. 사업이 지지부진했던 게임사 ‘웹젠’은 모바일 게임 흥행에 힘입어 2015년 상반기 매출이 453%나 급증했다. 정통 PC게임을 추구했던 엔씨소프트가 모바일 사업에 나서는 등 게임 업계는 모바일 시장에 주력하는 분위기다. 이러한 모바일 게임의 흥행은 대규모 투자금을 끌어모으며, 게임 업계를 넘어서 국내 산업계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리니지2 레볼루션의 성공을 거둔 넷마블은 올해 10조원 규모의 기업공개를 목표로 하고 있다. 이는 ㈜LG의 시가 총액과 비슷한 액수다.

엄형준 기자 ting@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