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대통령 풍자 누드화' 물의 표창원, 당 윤리위 회부

입력 : 2017-01-24 18:50:50 수정 : 2017-01-24 23:31:24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마네 ‘올랭피아 ’그림에 얼굴 합성 / 민주당 “인권 보편성 넘어선 안돼 ”… 새누리 “표현 자유 빙자 인격 살인” / 표의원 “책임 져야 한다면 지겠다” 초선으로 소셜미디어 등에서 대중의 높은 지지와 인기를 얻고 있는 더불어민주당 표창원 의원이 ‘박근혜 대통령 풍자 그림’ 때문에 동티가 났다.

민주당은 24일 긴급 최고위원회의를 열어 박 대통령 풍자 그림 국회 전시로 물의를 빚은 표 의원을 당 윤리심판원에 회부하기로 결정했다. “박 대통령 풍자 그림이 우리 당 소속 의원실 주최로 국회에서 전시된 것은 대단히 유감스러운 일”이라는 게 민주당 입장이다.

문제의 그림은 프랑스 화가 마네의 누드화인 ‘올랭피아’를 차용해 나체 여성에 박 대통령 얼굴을 넣었다. 지난 20일부터 국회 의원회관 로비에서 열린 ‘곧, 바이전’이라는 전시회에 출품됐다가 최근 논란이 불거졌다. 이날 전시회장엔 일부 보수단체 소속 시민들이 난입, 전시된 대통령 풍자 그림을 파손해 경찰에 재물손괴 혐의로 연행되는 소동이 벌어졌다.

이 사건은 여권에 공세 빌미도 제공해 새누리당은 이날 “표현의 자유를 빙자한 인격살인과 다를 바 없다”고 비판한 데 이어 소속 의원 83명이 표 의원 징계안을 국회 윤리특별위에 제출했다.


“대통령을 조롱하다니” 한 보수단체 회원이 24일 오후 국회 의원회관 로비에서 열린 시국비판 전시회 ‘곧, 바이! 전(展)’의 작품 중 박근혜 대통령을 나체 상태로 풍자한 그림을 강제로 철거하고 있다.
연합뉴스
민주당에서도 표 의원을 지난 총선 때 영입한 문재인 전 대표가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작품은 예술가의 자유이고 존중돼야 하지만 그 작품이 국회에서 정치인 주최로 전시된 것은 적절치 않았다”며 강한 유감을 표시했다.

비판이 빗발치자 표 의원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책임을 져야 한다면 지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그는 이번 전시회 장소 대관에 도움을 주었을 뿐 기획·진행 등에는 일절 개입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또 풍자의 자유에 대해서도 “대통령이나 권력자, 정치인 등 ‘공적 인물’에 대한 비판과 풍자 등 표현의 자유를 인정해 주십사 요청드리고 싶다”고 말했다.

박성준 기자 alex@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
  • 오마이걸 유아 '완벽한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