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금기어 '최순실'… 국정농단은 그렇게 가려졌다

관련이슈 최순실 게이트

입력 : 2017-01-24 19:30:53 수정 : 2017-01-24 21:27:34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정동춘 "K스포츠재단 대통령이 만든 걸로 판단했다" / 정동춘 전 이사장 증인 출석 “대통령 입김 있어야 기업 모금… 최순실 단독으로는 할 수 없어… 안종범이 최씨 금기어라 했다”
'
K스포츠재단을 만든 사람은 박근혜 대통령이라는 법정 증언이 나왔다. 또 ‘최순실’이란 이름 석자는 박 대통령에게 해서는 안 될 말이었던 것으로 드러났다.

정동춘 K스포츠재단 전 이사장은 24일 서울중앙지법 형사22부(부장판사 김세윤) 심리로 열린 최순실(61·구속기소)씨와 안종범(58·〃) 전 청와대 정책조정수석 공판에 증인으로 출석해 이같이 밝혔다.

정동춘 전 K스포츠재단 이사장이 24일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최순실씨와 안종범 전 청와대 정책조정수석 재판에 출석해 증언을 마친 뒤 법원 청사를 나서고 있다.
연합뉴스
정 전 이사장은 이날 재판에서 “재단을 만든 사람이 아무래도 대통령이라고 판단했고, (최씨는) 그 부분에서 직간접적으로 재단 운영에 자문역 정도 위임을 받아 여러 문제, 특히 인사 문제에서 많이 협력했던 것으로 안다”고 증언했다.

그는 ‘재단을 만든 사람이 대통령이라고 여긴 이유’로 “당시 국정과제가 문화융성과 한류 세계화라는 게 공공연히 알려졌고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가 기업 기금을 출연해 만든 재단이란 걸 알았다”며 “전경련에 설명하고 협찬하려면 대통령 정도 권력은 있어야 하지 않겠나 생각했다”고 말했다.


클릭하면 큰 그림으로 볼 수 있습니다.

정 전 이사장은 “전경련을 통해 돈을 거둘 수 있는 사람은 대통령밖에 없고 최씨 단독으로 그런 일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덧붙였다. 그는 “재단 설립과 사무처 임직원 인선 단계부터 안 수석이 최씨와 함께 세세히 개입했다”며 미르·K스포츠재단이 ‘청와대 작품’임을 분명히 했다.

그는 지난해 9월 두 재단을 둘러싼 의혹이 불거지자 재단 통폐합을 추진한 전경련이 자신에게 사퇴를 요구했지만 최씨 반대로 무산된 사실도 언급했다. 

최순실, 박근혜 대통령, 안종범 전 청와대 정책조정수석
정 전 이사장은 또 “안 전 수석으로부터 ‘대통령에게 최 여사(최순실) 얘기를 하지 마라. 그것은 금기다’라는 얘기를 들었다”며 “VIP(대통령)한테 (최씨 얘기를) 하는 것도 금기고 (안 전 수석) 자신은 그 부분에 관여하고 싶지 않고, 알고 싶지 않다는 의미로 받아들였다”고 해석했다. 검찰은 이날 안 전 수석과 정 전 이사장간 통화내용을 공개했다.
최씨가 자신의 회사인 더블루K를 통해 이권을 챙기는 과정에서 청와대를 동원한 정황도 드러났다.

이날 재판에 증인으로 출석한 노승일 K스포츠재단 부장은 “(스위스 유명 건설업체인) 누슬리가 더블루K와 계약한 결정적 요인은 청와대의 뒷배경”이라고 증언했다.

`비선 실세` 최순실 씨와 K스포츠재단의 관계를 폭로한 이 재단의 노승일 부장이 24일 오후 최씨 재판에 증인으로 참석하기 위해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 도착, 법정으로 향하고 있다.
그는 “계약 성사를 위해 김종 전 문화체육관광부 차관과 안 전 수석 등이 접촉한 걸로 안다”며 “최씨는 누슬리와 손을 잡으면 더블루K의 이익이 클 것으로 생각했다”고 설명했다.

노 부장은 K스포츠재단에 지역 스포츠클럽 컨트롤타워 역할을 맡기는 청와대의 ‘스포츠클럽 지원 사업 전면개편 방안 보고서’와 관련해서도 “비선실세 최씨가 아니었더라면 가능하지 않았을 일”이라고 말했다.

장혜진·권지현 기자 janghj@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