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 고위급 접촉 합의에 따라 당국회담이 이르면 다음달 서울이나 평양에서 열린다. 정부는 남북관계의 컨트롤타워 역할을 할 당국회담을 준비하면서 당국회담 정례화와 관련한 남…... [2015/08/26]
김양 전 국가보훈처장이 선임한 전관 변호사가 변호인을 포기하는 소동이 또 벌어졌다. 이번이 두 번째다. 김 전 처장은 방위산업 비리 혐의로 지난달 구속기소돼 재판을 받고…... [2015/08/26]
현대중공업 노조가 기어코 파업을 감행했다. 지난해에 이은 2년 연속 파업이다. 노조 파업으로 방산물자를 담당하는 특수선사업부를 제외한 울산 공장의 모든 생산라인이 오후 2…... [2015/08/26]
생명경시의 시대다. 자살과 살인이 너무도 쉽게 일어나고 있는 것이다. 자신의 목숨을 스스로 끊는 것이나, 남의 생명을 눈 한 번 끔뻑이지 않고 빼앗는 시대에 우리는 살고 있는 것이다. 생명의 고귀함은 귀천, 학력, 성별에 구애받을 수 없다. 하나같이 귀한 생명이다. 사람이든 만물이든 이…
명의신탁은 주로 예금과 부동산에서 문제 된다. 둘 다 문민정부 시절 실명제가 도입됐고, 부동산실명제는 올해로 20년이 됐다. 원래 부동산 명의신탁은 일제 강점기에 종중 부동산을 등기하면서 시작됐다. 처음에는 종중 명의로 등기를 할 수 없었기 때문에, 종중은 부동산을 지키기 위해 종중 대…
광복 70주년의 열기가 전국을 뜨겁게 달구면서 통일에의 꿈을 영글게 하고 있다. 한민족 힘의 깊은 연원은 무엇일까 생각하면, 역시 노래를 부를 수 있는 힘에 있는 것 같다. 기쁠 때나 슬플 때나 노래를 부를 줄 아는 민족, 그 노래 중 가장 어머니와 같은 노래가 아리랑이다.아리랑은 참으…
한국아마추어천문학회는 황보 승 회원이 수성금성화성목성토성이 한 곳에 모이는 오성결집(五星結集) 기록을 배달국, 고구려, 고려 역사에서 확인했다고 발표했다. 독자는 이게 얼마나 중요한 의미를 지니는 것인지 아는가? 나는 2014년 3월11일자 칼럼에서 고조선의 오성결집 기록에 대해 이미…
아카시아 꽃이 만발하면 꿀벌들은 바쁘다. 꽃이 질세라 꿀을 쉴 새 없이 벌집으로 나른다. 갓 채밀한 꿀은 수분이 많다. 벌들의 날갯짓으로 자연 건조하길 며칠간 반복하면, 자연이 선물한 숙성꿀 완성이다. 아카시아 꿀을 뜨는 5월의 농부 이모씨 얼굴에도 웃음꽃이 피었다. 그는 일벌의 정성과…
꽃뱀 사기 사건이 호사가의 입방아에 오르내리고 있다. 51세인 혼자 사는 여자가 사업가 행세를 하며 월세 1000만원짜리 서울 도곡동 펜트하우스에 벤츠 승용차를 타고 다니면서 모 대학 최고위경영자과정에서 만난 적 있는 돈 있는 남자들을 꼬였다고 한다. 그렇게 해서 가로챈 돈이 드러난 것…
지난주 우리나라는 중국, 뉴질랜드와 자유무역협정(FTA)을 성사시킴으로써 미국과 유럽연합(EU)을 포함해 세계 3대 경제권 모두와 FTA를 맺게 됐다. 올해 들어 호주, 캐나다 등과 이미 FTA가 체결됐고, 베트남을 비롯한 많은 국가와도 적극적으로 협상을 진행하고 있다. 중국과의 FTA…
다이어트란 살이 찌지 않도록 먹는 것을 제한하는 일을 말한다. 인류에게 먹을 것이 풍부해진 것은 수백만년의 역사 가운데 최근 몇 백년 전부터라 할 수 있으며, 한국에서는 1980년대가 넘어서면서 다이어트의 필요성이 조금씩 증대하기 시작했다. 우리 주변에서 기름진 음식과 영양가가 많은 음…
부분의 권익이 먼저인가 전체의 생존이 먼저인가, 국민의 복지가 우선인가 국가의 경제성장이 우선인가 등 부분과 전체의 논란이 계속되고 있다. 일찌기 플라톤은 그의 저서 파르메니데스에서 부분과 전체의 논리를 다뤘다. 아리스토텔레스도 형이상학 제7권에서 부분과 전체 중 어느 것이 우선인가에

논설위원 칼럼

기고

  • 자랑스런 진짜 사나이들에 박수를…
  • 전역일이 8월25일이었고, 이등병 때부터 이날을 손꼽아 기다린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북이 두 차례나 도발했고 준전시상황까지 이르게 되면서 병사들과 함께 싸우고 싶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전우들과 같이 싸운다는 마음에 두렵지 않아 (전역) 연기를 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