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임스 울시 전 미국 중앙정보국(CIA) 국장은 한반도 통일에 대해 한반도 민주주의와 번영을 위해 필요하다며 통일은 북한에 정치적 자유와 경제적 번영을 가져올 것이라고 했…... [2015/03/02]
새해 첫달부터 경제지표가 온통 빨간불이다. 통계청이 어제 발표한 1월 산업활동 동향을 보면 산업생산은 전월보다 1.7% 줄어 22개월 만에 최대 하락폭을 기록했다. 광공업…... [2015/03/02]
일제의 한국인 강제동원 피해 진상을 규명하기 위한 국무총리 직속 위원회 활동 기간이 6월 말 종료된다. 2010년 3월 발족한 대일항쟁기 강제동원피해조사 및 국외강제동원희…... [2015/03/02]
생명은 고귀하다.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가치를 지닌다. 생명의 존귀함을 아는 사람은 뭇 생명을 사랑할 줄 안다. 채근담은 옛사람들의 생명존중 정신을 확연히 알게 한다. 쥐를 위해서 밥을 언제나 남겨두며, 나방이 불속으로 뛰어들까 걱정돼 (책을 읽으려는 선비는 어두워져도) 등에 불을 켜…
북한 주요 도시를 철도로 오고 갈 날이 언제쯤 올 수 있을까? 북한 주민도 쉽지 않은 터에 외부 사람이 북한에서 자유로이 철도 여행을 한다는 것은 요원해 보인다. 그나마 지난가을부터 중국 내 한 여행사가 평양을 출발해 원산 함흥 신포 김책 청진 등 동해안을 순방하는 철도여행 상품을 내놓…
몇 년 전 일로 기억한다. 당시 칭찬은 고래도 춤추게 한다라는 책의 광고가 꽤 오랫동안 신문지면을 장식했다. 저자가 어느 나라 사람인가는 유념해보지는 않았지만 평상시 칭찬에 인색하다는 평을 듣는 우리로서는 되돌아볼 만하다고 여겼다.그러나 칭찬의 정체를 알았다면 이런 폭언은 하지 않았을
요즘 인기리에 방영되고 있는 K팝 신인등용문 K-POP스타 공개오디션프로가 마지막 최종 10명을 뽑으면서 점점 열기를 더하고 있다. 참가자들은 모두 최선을 다해 진정성을 가지고 승부를 건다. 외국 가수 흉내를 내거나 내 노래 잘해 하는 식으로 겉멋을 부리다가는 탈락의 고배를 마신다.K팝…
영화 국제시장의 관객이 1400만명을 돌파했단다. 마지막 부분에서 어린 손녀에게 노래를 시켰더니 흘러간 옛 노래 굳세어라 금순아를 부르는 장면이 기억에 남는다.눈보라가 휘날리는 바람 찬 흥남부두에, 목을 놓아 불러봤다 찾아를 봤다. 금순아 어디로 가고 길을 잃고 헤매었던가, 피눈물을 흘…
고대 비문에 요즘 젊은 것들은 버릇이 없다라는 글귀가 있는데 지금도 하는 말을 그 시대에도 한 걸 보면 옛사람인들 지금 사람들보다 딱히 똑똑한 것 같지는 않다. 데카르트의 방법서설 머리말에 있는 내용이다. 예나 지금이나 세대 간의 갈등은 매한가지였나 보다. 젊은이에게 의지가 박약하다는…
꽃뱀 사기 사건이 호사가의 입방아에 오르내리고 있다. 51세인 혼자 사는 여자가 사업가 행세를 하며 월세 1000만원짜리 서울 도곡동 펜트하우스에 벤츠 승용차를 타고 다니면서 모 대학 최고위경영자과정에서 만난 적 있는 돈 있는 남자들을 꼬였다고 한다. 그렇게 해서 가로챈 돈이 드러난 것…
지난주 우리나라는 중국, 뉴질랜드와 자유무역협정(FTA)을 성사시킴으로써 미국과 유럽연합(EU)을 포함해 세계 3대 경제권 모두와 FTA를 맺게 됐다. 올해 들어 호주, 캐나다 등과 이미 FTA가 체결됐고, 베트남을 비롯한 많은 국가와도 적극적으로 협상을 진행하고 있다. 중국과의 FTA…
다이어트란 살이 찌지 않도록 먹는 것을 제한하는 일을 말한다. 인류에게 먹을 것이 풍부해진 것은 수백만년의 역사 가운데 최근 몇 백년 전부터라 할 수 있으며, 한국에서는 1980년대가 넘어서면서 다이어트의 필요성이 조금씩 증대하기 시작했다. 우리 주변에서 기름진 음식과 영양가가 많은 음…
1884년 여름, 영국 선원 남자 4명이 작은 구명보트로 남대서양을 표류했다. 구명보트에는 순무 통조림 캔 두 개뿐, 마실 물도 없었다. 처음 3일 동안 순무를 조금씩 먹었다. 4일째 날은 바다거북을 잡아 며칠 더 버텼다. 이후 8일 동안 아무것도 먹지 못했다. 19일째 날, 선장은 제…

논설위원 칼럼

기고

  • 생명과 재산을 구하는 스프링클러
  • 지난해 1월에 한국에 왔으니 한국생활을 한 지도 벌써 1년이 지났다. 도착 직후부터 지금까지 많은 사고를 경험했다. 예년보다 많은 기업에서 대형 화재사고가 발생했고, 폭설로 체육관이 붕괴되는 사고, 수학여행 중 학생이 승선한 선박의 침몰사고 등 대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