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집권 자민당의 특명위원회가 일본군 위안부 강제연행을 인정한 고노 담화를 뒤집는 내용의 문서를 작성했다고 한다. 문서를 활용할 사람은 아베 신조 총리다. 아베 총리는…... [2015/07/28]
검찰이 포스코건설의 비자금 조성 개입 혐의로 재청구한 정동화 전 포스코건설 부회장에 대한 구속영장이 그제 기각됐다. 지난 5월에 이어 두 번째다. 검찰은 1차 영장에 포함…... [2015/07/28]
예비역 132만명을 회원으로 둔 대한민국재향군인회는 회원 간 친목 도모, 회원 권익 향상, 국가발전 기여를 목적으로 창설됐다. 군용품 납품 등 각종 사업 특혜를 받으면서…... [2015/07/28]
파사현정(破邪顯正)의 수호자 법조삼륜. 사악함을 징치하고 정의를 구현하는 판사, 검사, 변호사를 지칭한다. 공공의 선을 구현하는 세 개의 바퀴는 유기적인 협력을 필요로 한다. 그러나 현실은 그렇지 못하다. 법의 이름으로 저질러지는 횡포와 겁박, 무성의한 재판과 판결문, 법 장사꾼으로 전…
법과 원칙, 그리고 정의를 지키고 싶었다. 대한민국은 민주공화국이다.유승민 의원이 원내대표직을 사퇴하면서 남긴 말이다. 그가 그런 엄청난 무게를 지닌 가치를 말할 자격이 있는지 논란이 있을 수 있다. 또 그가 약속한 대로 그 가치를 버리지 않고 끝까지 간직할지도 알 수 없다. 그러나 그…
한국정치는 극단적으로 당파적이고, 사사건건 대립으로 경색되어 있다. 마치 중증 고혈압 환자와 같다. 이는 모두 기존에 형성된 이데올로기나 사회적 자기 위치, 즉 명사적 자기 입장에 갇혀 있기 때문이다. 위로는 대통령에서부터 아래로는 필부필부에 이르기까지 우리는 스스로 규정한 자기 속에…
한국아마추어천문학회는 황보 승 회원이 수성금성화성목성토성이 한 곳에 모이는 오성결집(五星結集) 기록을 배달국, 고구려, 고려 역사에서 확인했다고 발표했다. 독자는 이게 얼마나 중요한 의미를 지니는 것인지 아는가? 나는 2014년 3월11일자 칼럼에서 고조선의 오성결집 기록에 대해 이미…
아카시아 꽃이 만발하면 꿀벌들은 바쁘다. 꽃이 질세라 꿀을 쉴 새 없이 벌집으로 나른다. 갓 채밀한 꿀은 수분이 많다. 벌들의 날갯짓으로 자연 건조하길 며칠간 반복하면, 자연이 선물한 숙성꿀 완성이다. 아카시아 꿀을 뜨는 5월의 농부 이모씨 얼굴에도 웃음꽃이 피었다. 그는 일벌의 정성과…
꽃뱀 사기 사건이 호사가의 입방아에 오르내리고 있다. 51세인 혼자 사는 여자가 사업가 행세를 하며 월세 1000만원짜리 서울 도곡동 펜트하우스에 벤츠 승용차를 타고 다니면서 모 대학 최고위경영자과정에서 만난 적 있는 돈 있는 남자들을 꼬였다고 한다. 그렇게 해서 가로챈 돈이 드러난 것…
지난주 우리나라는 중국, 뉴질랜드와 자유무역협정(FTA)을 성사시킴으로써 미국과 유럽연합(EU)을 포함해 세계 3대 경제권 모두와 FTA를 맺게 됐다. 올해 들어 호주, 캐나다 등과 이미 FTA가 체결됐고, 베트남을 비롯한 많은 국가와도 적극적으로 협상을 진행하고 있다. 중국과의 FTA…
다이어트란 살이 찌지 않도록 먹는 것을 제한하는 일을 말한다. 인류에게 먹을 것이 풍부해진 것은 수백만년의 역사 가운데 최근 몇 백년 전부터라 할 수 있으며, 한국에서는 1980년대가 넘어서면서 다이어트의 필요성이 조금씩 증대하기 시작했다. 우리 주변에서 기름진 음식과 영양가가 많은 음…
부분의 권익이 먼저인가 전체의 생존이 먼저인가, 국민의 복지가 우선인가 국가의 경제성장이 우선인가 등 부분과 전체의 논란이 계속되고 있다. 일찌기 플라톤은 그의 저서 파르메니데스에서 부분과 전체의 논리를 다뤘다. 아리스토텔레스도 형이상학 제7권에서 부분과 전체 중 어느 것이 우선인가에

논설위원 칼럼

기고

  • 돼지고기 이력제… 안심하고 드세요
  • 돼지고기 값이 많이 올랐다지만 아직 돼지고기는 부담이 덜한 축산물에 속한다. 얇은 지갑에도 마음 편한 대패삼겹살에서 찌개용 고기까지 두루 애용되는 식재료로 국민의 사랑을 받고 있다.그런데 요즘은 이러한 돼지고기도 맘 편히 사기가 힘들다. 연달아 체결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