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이 그제 보아오포럼에서 보여준 것은 주요 2개국(G2)으로서 힘과 위상이다. 시진핑 국가주석은 아시아의 운명 공동체 구축이 필요하다고 역설하고, 중국이 새로운 질서를…... [2015/03/29]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27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포스트와의 인터뷰에서 일본군위안부를 인신매매의 희생자라고 표현했다. 워싱턴포스트는 일본 총리가 위안부 문제에 관해 인신…... [2015/03/29]
공무원연금개혁 국민대타협기구가 그제 빈손으로 활동을 종료하고 실무기구로 바통을 넘겼다. 여야는 이르면 오늘 실무기구를 구성해 연금개혁안의 핵심 쟁점을 놓고 추가 논의를 시…... [2015/03/29]
세상사 원칙이 있어야 매사 제대로 굴러가는 법이다. 체제가 다른 국가끼리는 더욱 기본과 원칙에 충실해야 한다. 그래야만 더 큰 성취를 위해 경험을 공유하고, 그 바탕 위에 파이를 나눌 수 있다. 그래서 묵자는 천하를 다스리는 이는 법도 없이는 안 되는 것이니(天下從事者 不可以無法儀) 법…
북한 주요 도시를 철도로 오고 갈 날이 언제쯤 올 수 있을까? 북한 주민도 쉽지 않은 터에 외부 사람이 북한에서 자유로이 철도 여행을 한다는 것은 요원해 보인다. 그나마 지난가을부터 중국 내 한 여행사가 평양을 출발해 원산 함흥 신포 김책 청진 등 동해안을 순방하는 철도여행 상품을 내놓…
A남은 1947년 B녀와 결혼해 장남 갑 등 3남3녀를 뒀다. 그러나 1961년쯤부터 B녀와 그 자식들과 별거하고, C녀와 동거를 시작해 1남2녀를 낳고 살았다. A가 2006년에 사망하자 후처 자식들은 아버지가 생전에 밝힌 의사에 따라 경기도 모처 공원묘지에 안장했다. 그 후 아버지의…
사대주의나 식민사학은 항상 과거의 역사문제가 아니라 오늘의 역사의식으로서의 문제이다. 강원도 춘천 의암호 안에 위치한 중도(中島) 고인돌 유적지와 집터의 보존을 두고 지금 고고학계와 민간연구자들 사이에 갈등이 첨예화하고 있다. 우리나라가 세계적인 고인돌 유적지인 것은 유네스코가 2000
국내외를 막론하고 프로야구 시즌이 돌아왔다. 올해도 LA 다저스의 류현진 선수에게 국민들은 큰 기대를 걸 것이다. 다저스에는 커쇼라는 유명한 투수가 있다. 커쇼는 명왕성을 발견한 톰보라는 천문학자의 손자뻘이 된다. 성이 다르니까 톰보는 커쇼의 종조부가 되겠다.명왕성은 국제천문연맹의 결정
누워서 발을 머리 너머로 넘기자 엉덩이가 위로 솟는다. 위에 있던 머리가 이제는 가장 아래에 있다. 몸이 뒤집힌 것이다. 모양이 논밭을 가는 쟁기와 닮았다. 그래서 쟁기 자세다. 쟁기 자세는 인체의 밭을 비옥하게 한다. 인체의 밭이 어디인가? 생식기관이다. 한의학에서는 생명의 싹을 틔우…
꽃뱀 사기 사건이 호사가의 입방아에 오르내리고 있다. 51세인 혼자 사는 여자가 사업가 행세를 하며 월세 1000만원짜리 서울 도곡동 펜트하우스에 벤츠 승용차를 타고 다니면서 모 대학 최고위경영자과정에서 만난 적 있는 돈 있는 남자들을 꼬였다고 한다. 그렇게 해서 가로챈 돈이 드러난 것…
지난주 우리나라는 중국, 뉴질랜드와 자유무역협정(FTA)을 성사시킴으로써 미국과 유럽연합(EU)을 포함해 세계 3대 경제권 모두와 FTA를 맺게 됐다. 올해 들어 호주, 캐나다 등과 이미 FTA가 체결됐고, 베트남을 비롯한 많은 국가와도 적극적으로 협상을 진행하고 있다. 중국과의 FTA…
다이어트란 살이 찌지 않도록 먹는 것을 제한하는 일을 말한다. 인류에게 먹을 것이 풍부해진 것은 수백만년의 역사 가운데 최근 몇 백년 전부터라 할 수 있으며, 한국에서는 1980년대가 넘어서면서 다이어트의 필요성이 조금씩 증대하기 시작했다. 우리 주변에서 기름진 음식과 영양가가 많은 음…
우리 주변에는 잘못된 판단과 언행과 관계로 인하여 문제를 어렵게 하는 경우가 많다. 가정, 학교, 회사, 관공서, 의회, 법정, 병원 등은 물론 공원, 길거리, 시장에서 매일 문제가 발생한다. 때로는 본인의 품격과 인생은 물론 가족과 친척, 직장동료와 이웃, 사회와 국가에 막대한 폐해를…

논설위원 칼럼

기고

  • 법질서 선의 미학
  • 선(線)은 궤도 안팎에서 교차되고 진화한다. 길고, 짧고, 두껍고, 가늘고, 또한 곡선, 직선, 버거운 선, 인상을 갖고 있는 선까지 그 수를 셀 수 없다. 생리적 욕구, 자신감, 속도의 배분과 같은 요소에 따라 면 위에 일상의 선이 표출된다. 이처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