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단독] 정권 눈치에 몸사리는 ‘다음’?

입력 : 2009-11-20 02:18:39 수정 : 2009-11-20 02:18:39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참여연대, 아고라 네티즌 상대 '광장사용 조례 개정' 모금 청원
다음측 "정치 사안이라 불허"
시민단체가 포털사이트 다음 아고라에 네티즌을 상대로 한 모금청원에 대해 다음 측이 요건을 충족했는데도 불가를 통보한 사실이 뒤늦게 밝혀졌다. 다음 측은 정치적인 사안에 대한 모금을 허용할 수 없다는 입장이나 시민단체는 “다음 측이 정권의 눈치를 본다”고 비난하고 있다.

19일 참여연대에 따르면 참여연대는 서울시가 광화문광장과 서울광장 사용을 어렵게 하는 조례를 제·개정하자 지난 6월 말 다음 아고라 ‘희망모금’에 모금청원 글을 올렸다. ‘광장조례개정 서울시민캠페인단’을 발족하고 조례개정을 요구하는 8만1000명의 서명운동을 벌이기 위해 인쇄비와 우편비용을 충당하고 여론을 환기시키기 위해서였다.

‘희망모금’은 네티즌이 다음 아고라에 모금이 필요한 사연을 올리고 500명 이상의 서명을 받으면 온라인 모금을 진행하는 것이다. 참여연대가 올린 글은 단기간에 543명의 서명을 받아 심사요건을 충족했다.

하지만 다음 측은 최근 심사 결과 불가하다고 통보했다. 다음 측은 “많은 네티즌의 공감과 지지가 있었으나 희망모금 진행기준에 따라 안타깝게도 미선정됐다. 정치적 현안과 관련된 청원 또는 특정 법이나 정권과 대응하는 내용이면 안타깝고 공감이 가는 이슈이지만 진행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이에 대해 참여연대 행정감시팀 신미지 간사는 “광장의 주인인 시민 생활과 밀접한 조례 개정을 요구하는 것은 시민의 당연한 권리 행사”라며 “이를 정치적 이슈로 판단하는 자체가 불합리한 처사이며 다음 측이 정부 눈치를 지나치게 의식한다는 것을 보여준다”고 주장했다.

‘희망모금’에 채택된 다른 주제는 사회복지 분야나 비인기종목 국가대표 선수를 후원하기 위한 내용이 주를 이룬다. 다음 측은 ‘6·10 범국민대회’ 당시 서울광장 무단 사용에 따른 변상금을 모금하기 위한 청원도 “정치적 사안이고 법과 관련된 사항”이라며 허용하지 않았다.

다음 관계자는 “정치적으로 민감하고 찬반이 갈리는 이슈에 대해 모금청원하면 내부 기준에 따라 미선정으로 분류한다”고 설명했다.

함께하는시민행동 김영홍 공정사회국장은 “모금 주체가 네티즌이고 자유로운 모금을 통한 여론 활성화가 본 취지일 텐데 포털 측 기준에 따라 가·불가를 결정하는 건 취지에 어긋난다”며 “이명박 정부 출범 후 세무조사 등 포털 측 압박이 강해지자 포털이 몸을 사리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장원주 기자 strum@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한지민 '우아하게'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