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일 南기업에 줄기세포 치료 문의했었다"

알앤엘 바이오 “9월 3자 통해 정보 요청”
의견 교환… 실제 기술제공은 성사안돼

북한이 김정일 국방위원장 생전에 그의 뇌졸중 치료를 위해 제3자를 통해 국내 성체줄기세포 전문 기업인 알앤엘바이오에 줄기세포 치료 가능성을 문의했던 것으로 확인됐다.

알앤엘바이오 관계자는 23일 “김 위원장이 뇌졸중으로 쓰러졌다가 회복한 후 다시 왕성한 활동을 하던 지난 9월쯤 북측이 대북 연락망이 있는 국내 종교계 인사를 통해 줄기세포 치료할 수 있는지 문의해 왔었다”면서 “당시 북한은 이 종교계 인사를 통해 줄기세포 채취와 배양 등 상세한 정보를 요청했다”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김 위원장 측은 자신의 줄기세포를 채취해 이를 한국에서 배양한 뒤 해당 연구팀이 북한에서 직접 시술할 수 있는지를 물어왔다”면서 “시술을 위해 회사 연구원들의 신원조회를 요청하기도 했다”고 말했다.

하지만 당시 줄기세포 치료를 두고 양측이 이 같은 의견을 주고받았을 뿐 실질적인 기술제공은 이뤄지지 않았다고 이 관계자는 밝혔다. 국내 정보당국은 이달 초 이 같은 사실을 파악해 알앤엘바이오 관계자를 상대로 경위를 조사했다.

회사 측은 최근 성체줄기세포를 활용한 다양한 치료 성과가 알려지자 북측이 이를 파악해 김 위원장의 치료 가능성을 타진한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최현태 기자 htchoi@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자녀 7명에 조카딸까지 살해한 '엄마'
  • 사진=연합뉴스호주 경찰이 퀸즐랜드주 케언즈의 한 주택에서 어린이 8명을 살해한 용의자로 이들의 어머니 머세인 와리아(37)를 체포했다고 국영 ABC방송은 20일 보도했다.방송에 따르면 수사를 담당하는 브루노 애스니카 경위는 흉기로 살해당한 어린이..
  • 영국 축구 기성용, 헐시티 상대로 리그 3호 골
  • 잉글랜드 프로축구 프리미어리그 스완지시티에서 활약하는 국가대표 미드필더 기성용(25)이 리그 3호 골을 터뜨렸다.

    기성용은 21일(한국시간) 영국 헐시티의 KC스타디움에서 열린 2014-2015시즌 프리미어리그 17라운드 헐시티와의 원정 경기에서 전반 15분에 팀 선제골의 주인공이 됐다.

    이날 기성용의 골에는 운이 따랐다. 존조 셸비의 중거리슛이 기성용의 몸에 맞고 굴절되면서 그대로 골로 연결된 것이다.

    선발로 출전한 기성용은 3일 퀸스파크 레인저스를 상대로 시즌 2호 골을 넣은 이후 18일 만에 시즌 세 번째 골을 기록했다.

    그는 8월16일 맨체스터 유나이티드와의 시즌 개막 전에서 첫 골을 넣은 바 있다.

    기성용의 득점으로 스완지시티는 전반 23분 현재 헐시티에 1-0으로 앞서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