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靑, 北도발 대비 비상태세…비공식 NSC 계속 가동

입력 : 2013-03-09 11:16:39 수정 : 2013-03-09 11:16:39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朴대통령, 관저서 대북동향ㆍ대응방안 보고받아
김장수 국가안보실장 중심 北 동향 감시ㆍ점검
청와대는 주말인 9일에도 비공식 국가안전보장회의(NSC)를 계속 가동하며 북한의 도발 움직임을 예의주시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청와대의 한 고위 관계자는 이날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현재 비상상황이 계속 이어지고 있다"면서 "김장수 국가안보실장 내정자를 중심으로 북한의 동향을 감시, 점검하는 비상태세를 갖추고 있다"고 밝혔다.

박근혜 대통령은 공식 일정 없이 관저에 머물면서 수시로 북한 동향 및 대응 방안과 관련한 보고를 받는 것으로 전해졌다.

청와대는 이날 외교안보라인 장관 예정자들과 회의를 열지 않을 뿐 전날 수립된 대책을 중심으로 비공식 NSC를 계속 가동하며 북한의 움직임을 면밀히 점검하고 있다.

한 참모는 "비상시에 NSC는 24시간 체제"라며 "중단없이 계속 가동되고 있다"고 전했다.

이에 앞서 청와대는 전날 주철기 외교안보수석 주재로 외교안보관련 부처 차관을 불러 외교안보정책조정회의를 열었고, 김 실장 내정자 주재로 외교ㆍ통일부 장관 내정자와 주 수석이 참석한 NSC 비공식 회의를 열어 대북 대응방안을 논의했다.

청와대는 외교안보정책조정회의에서 북한이 감행할 수 있는 각종 유형별 도발 시나리오를 도출하고 각 유형에 따른 대응 방안을 마련했다.

특히 김정은 북한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이 지난 7일 새벽 연평도 포격부대를 시찰한 만큼 연평도나 백령도 등 북한과 가까운 서북도서 지역에 도발 가능성이 큰 것으로 보고 이 지역 방어 전력 등을 점검하는 등 대책을 세웠다.

또 수도권과 주요지역 타격, 여러 지역에 대한 동시다발 타격, 4차 핵실험, 주요 시설에 대한 테러 등 각종 도발 행위 가능성도 있다고 보고 대응책을 마련한 것으로 알려졌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북한이 감행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도전 과제를 모조리 체크하고 상황에 따른 적절한 대응책을 마련했다"면서 "상식적인 차원의 가능성을 포함해 더욱 광범위하게 분석하고 대책을 논의했다"고 말했다.

<연합>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정은채 '반가운 손 인사'
  • 정은채 '반가운 손 인사'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