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단독] 안행부 파견 경찰 직급 ‘도로 경무관’

입력 : 2014-04-17 08:15:26 수정 : 2014-04-17 08:15:26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치안정책관 총경급 낮췄다가 9개월 만에 원위치… 오락가락
“장관 보좌하기엔 역부족” 지적… 경찰 조직 이해 못하고 ‘자충수’
안전행정부가 경찰인력을 민생 현장에 집중시키겠다며 파견 경찰관의 직급을 경무관에서 총경으로 낮췄지만 1년도 채 지나지 않아 원래대로 되돌린 것으로 드러났다. 경찰조직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 상태에서 섣불리 결정했다가 ‘오락가락 행정’을 자초했다는 비난을 면하기 어려워 보인다.

16일 경찰청에 따르면 1월 경무관급 인사에서 박화진 경무관이 안행부 장관을 보좌하는 치안정책관으로 발령났다. 지난해 4월 윤동춘 총경(현 화성동부경찰서장)이 총경급으로는 처음으로 치안정책관 자리에 앉은 지 9개월 만이다.

치안정책관 직책은 안행부가 별도 정원으로 관리하며 인사 권한 역시 전적으로 안행부 장관 몫이지만, 총경급으로 격하한다는 사실이 알려졌을 때부터 경찰 내부에서는 “경찰조직을 모르고 내린 결정”이라는 비판이 제기돼 왔다. 치안총괄부처 장관을 보좌하는 자리에 본청 과장급인 총경을 앉히는 것은 격에 맞지 않는다는 얘기다.

치안정책관은 경찰청과 안행부 사이에서 각종 문서업무를 수행하고 정책적 보좌까지 해야 하는 자리다. 이런 탓에 윤 총경이 경찰청의 업무 협조를 제대로 받지 못해 안행부와의 원활한 관계를 맺지 못한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유정복 전 안행부 장관은 지난해 4월 기자간담회에서 “국민이 안전한 사회를 직접 피부로 느낄 수 있도록 경찰인력을 민생 현장에 집중하겠다”며 “장차관실에 배치된 경찰인력부터 줄이고 치안정책관의 직급도 경무관에서 총경으로 낮추겠다”고 밝혔다. 경찰인력을 내부 지원이나 행정 분야에 쓰기보다 현장 치안을 강화하는 쪽에 쓰겠다는 취지였다.

당시 안행부에는 경무관급 치안정책관과 경정 2명, 경감 2명, 경위 2명 등 총 7명이 파견된 상태였다. 안행부는 장관의 지시에 따라 장차관실에 배치된 경감 1명과 경위 2명 등 3명을 감축하고 경무관이던 치안정책관은 과감히 총경으로 교체했다.

하지만 총경급으로 낮춘 지 6개월 만인 지난해 10월 말 안행부는 치안정책관 직급을 경무관으로 되돌리기로 결정하고 연초 인사에서 박 경무관을 치안정책관에 앉혔다. 이로 인해 유 전 장관은 자신이 공언했던 것을 반 년 만에 뒤엎은 셈이 됐다.

경찰청의 한 관계자는 “원래 치안정책관은 수십년간 경무관이 맡아온 자리”라며 ‘현장 중심의 인력 재배치’라는 취지는 좋지만, 경찰 조직과 업무를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고 내린 결정이어서 장관도 경무관으로 되돌릴 필요성을 인식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태영 기자 wooahan@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한지민 '우아하게'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