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시도지사, 중앙-지방협력회의 설치와 지방재정 확충 요구

입력 : 2014-07-25 15:40:23 수정 : 2014-07-25 15:40:23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민선 6기 전국 시도지사 17명은 25일 대통령과 시도지사가 함께 참여하는 '중앙-지방 협력회의' 설치를 요구했다.

또 지방재정확충책과 자치경찰제 도입도 촉구했다.

전국시도지사협의회는 이날 오후 프레스센터에서 제29차 총회를 열어 "지방의 행·재정적 부담을 수반하는 법령 제정과 주요 의사결정 과정에 지방정부의 참여가 보장돼야 한다"고 했다.

협의회는 "지방정부의 정책 참여를 통해 정책의 현장 수용성을 높이고, 정책 집행의 시행착오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대통령과 시도지사가 참여하는 협력회의를 조속히 운영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날 시도지사들은 "국세와 지방세 비율은 8:2 수준이나 세출 비율은 4:6 수준으로 세입·세출 불균형이 매우 심각하다"며 개선을 주장했다.

즉 재정 확충을 위해 현재 11%인 지방소비세율을 20%까지 단계적으로 인상하고, 23%인 지방세의 비과세 감면비율을 국세 감면비율 수준인 15%까지 하향 조정해 달라고 요구했다.

19.24%인 지방교부세율을 21%까지 상향 조정하고, 지방비 지출 증가의 주원인인 국고보조사업도 구조조정하라고 촉구했다.

이밖에 지방자치와 교육자치 일원화, 민생치안 강화를 위한 시도·시군구 자치경찰제 도입, 특별지방행정기관 지방이전 등이 조속히 추진돼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박원순 서울시장, 남경필 경기도지사 등 지난 지방선거에서 당선된 17명의 시도지사가 모두 참석한 시도지사협의회는 제8대 협의회장으로 이시종 충북지사를 선출했다.

박태훈 기자 buckbak@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한지민 '우아하게'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