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대형 건설사, 지식산업센터로 영역 확장

입력 : 2014-07-30 20:16:07 수정 : 2014-07-30 20:16:07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초대형 규모·고급화 전면에 내세워
“랜드마크로 뜰 땐 브랜드 홍보 효과”
대형 건설사들이 사업 다각화의 일환으로 지식산업센터(옛 아파트형 공장) 시장에도 신경을 쓰고 있다. 최근 분양하는 지식산업센터는 주상복합이나 오피스 빌딩 못지않은 초대형 규모에 고급화를 전면에 내세운 게 특징이다.

지식산업센터가 지역의 랜드마크 명성을 얻게 될 경우 건설사도 상당한 브랜드 홍보 효과를 얻을 수 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30일 관련 업계 등에 따르면 최근 초대형 규모에 최첨단 설계와 뛰어난 조경시설을 갖춘 랜드마크급 지식산업센터 분양이 잇따르고 있다. 특히 현대엔지니어링이 송파구 문정 미래형 업무용지에서 분양 중인 ‘문정역 테라타워’(조감도)는 지하 5층∼지상 16층, 2개동, 933실로 문정 미래형 업무용지 내 최대 규모다. 지하1∼지상 2층에는 스트리트형 상업시설이 조성된다.

이 단지는 지하철 8호선 문정역과 바로 연결되는 초역세권 단지로 편리한 교통을 자랑한다. 단지 내에는 초고속 정보통신 인프라 구축, 원격검침시스템, 조명제어시스템 등 업무 효율성을 높여줄 첨단 스마트 시스템을 갖췄다. 송파문정법조타운 이전, 문정지구 핵심 특화거리인 컬처밸리 조성, KTX 수서역 개통 등 개발 수혜도 기대할 수 있다.

현대건설은 서울 금천구 독산동에 ‘독산동 현대지식산업센터’를 분양 중이다. 내달 입주 가능한 이곳은 연면적 17만5264㎡에 지하 4층 지상 26층 2개동 규모다. 지하철 1호선 독산역이 도보로 10분, 2018년 완공예정인 신안산선 복선전철 신독산역(가칭)도 가깝다.

삼성중공업이 분양하는 경기 의왕시 포일2택지개발지구의 ‘인덕원IT밸리’는 지하3층∼지상10층, 4개동으로 연면적이 약 20만㎡ 규모다. 지식산업센터 내 빌트인 시스템의 기숙사, 공용휴게실, 구내식당, 옥상정원, 강당 등을 갖췄다.

대우건설은 경기 고양시 동산동에 ‘삼송테크노밸리’를 분양 중이다. 지하3층∼지상4층에 지식산업센터, 상가, 기숙사 등으로 구성된다. 연면적은 18만7978㎡ 규모다. 지하철 3호선 삼송역이 가깝고 서울외곽순환도로, 통일로 나들목을 이용할 수 있다.

나기천 기자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한지민 '우아하게'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