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대통령 수해지역·여당 민생행보…야당과 차별화

입력 : 2014-08-28 19:11:09 수정 : 2014-08-29 01:07:56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부산·경남 찾은 박대통령
여당 지도부는 가락시장 방문
세월호 대치 정국이 길어지면서 청와대와 새누리당, 정부가 ‘민생 드라이브’를 강화하고 있다. 장외투쟁을 벌이는 새정치민주연합과 차별화하겠다는 포석이다. 당·정·청이 합심해 야당을 압박하겠다는 의도가 읽힌다.

“방재시스템 새로 설계를” 박근혜 대통령이 28일 오후 침수피해를 본 부산 기장군 장안읍 좌천마을을 찾아 피해 상황을 점검하고 있다. 박 대통령은 특별재난지역을 선포하는 방안을 검토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청와대사진기자단
◆박 대통령, 폭우 피해 현장으로


박근혜 대통령은 28일 폭우로 큰 피해를 본 부산과 경남 지역을 찾아 특별재난지역 선포를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박 대통령은 이날 부산시 기장군 장안읍을 방문한 자리에서 “피해조사가 끝나면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하는 것을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대통령께서 정말 주민들의 아픔을 보듬어 주시고 정부에서 적극적으로 재난지역을 선포해주시길 부탁드린다”는 오규석 기장군수의 요청을 받고서다.

박 대통령은 기장읍 좌천마을 수해현장을 둘러보며 “너무 예상을 뛰어넘는 집중호우라서 피해가 이렇게 커졌다. 사실 세계적으로도 기상이변이 계속되고 있는데 기존의 어떤 방재대책을 갖고는 부족한 것이 많이 있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차제에 원인 분석도 다시 하고 문제점도 찾아서 새로운 어떤 도시 방재 시스템을 설계할 필요가 있다”고 주문했다. 그러면서 “오래된 저수지가 무너져서 피해가 가중된 것도 차제에 대책이 필요한 만큼 전국의 노후한 저수지를 꼭 한번 이번에 점검해 보강할 것은 하고 재발 방지를 해야 할 것 같다”고 지시했다.

박 대통령은 “중요한 것은 피해 복구이기 때문에 가능한 한 모든 지원을 해서 피해주민의 생활 안정이 빨리 되도록 힘써야 하겠다”며 “추석명절이 가까워지기 때문에 가능한 한 모두 집에서 명절을 보낼 수 있도록 조속하게 지원하면 좋겠다”고 당부했다. 박 대통령은 부산 북구 구포3동 경로당 붕괴지역, 화명 2동 대천천 범람지역 등으로 이동해 복구 상황을 점검하고 수재민을 격려했다.

새누리당 이완구 원내대표(왼쪽 두번째) 등 원내 지도부가 28일 오전 국회 원내대표실에서 세월호 일반인 희생자 유가족 대표들과 면담에 앞서 희생자에 대한 묵념을 하고 있다.
남제현 기자
◆당·정 협의 가동… 정 총리, 담화 발표


정부와 새누리당은 이날 정부조직법 등 세월호 후속 조치를 더는 미룰 수 없다는 판단에 따라 관련 논의에 속도를 냈다.

당정은 이날 국회에서 협의를 갖고 정부조직법 개정안에 대한 논의를 거쳐 국무총리실 소속 재난안전 컨트롤타워인 국가안전처의 명칭을 ‘국민안전처’로 바꾸는 데 공감대를 형성했다. 국회 안전행정위 소속 여당 간사인 조원진 의원은 회의 후 브리핑에서 “국민의 안전을 다룬다는 의미에서 국가안전처보다는 국민안전처가 바람직하다는 의견을 전달했다”고 밝혔다. 다만 조 의원은 “해경과 소방방재청을 신설 조직에 흡수하는 안은 현재로선 그대로 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박영선 “아직은” 새정치민주연합 박영선 국민공감혁신위원장 겸 원내대표(가운데)가 28일 오전 의원총회 회의장으로 이동하면서 당의 향후 투쟁 방안에 대한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남제현 기자
내년 예산에 소방안전 강화를 위한 인력 충원, 장비 지원에 3000억원 규모의 예산을 편성하는 방안도 합의했다. 소방직 공무원의 국가직 전환 문제는 계속 논의하기로 했다.

당정은 공무원연금 개혁 논의에도 곧 착수키로 의견을 모았다. 공무원 등의 반발로 제대로 다루지 못했으나 추석연휴 이후 정기국회에서 적극 논의하기로 했다.

정홍원 국무총리는 29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민생법안 처리를 촉구하는 대국민담화를 발표할 예정이다. 정 총리는 담화에서 우리나라 경제 상황이 어려운 만큼 회생을 위한 ‘골든타임’을 지키려면 경제 활성화 및 민생 법안 통과가 필요하다며 국회의 협조를 촉구할 것으로 알려졌다. 또 세월호 특별법과 정부조직법 개정안, 유병언법(범죄수익은닉처벌법) 등 세월호 참사 후속조치 법안과 김영란법(부정청탁금지법) 등 부패척결 관련 법안 처리도 여야에 요구할 것으로 전해졌다. 

일반인 유가족 면담 새누리당 이완구 원내대표(오른쪽)가 28일 오전 국회 원내대표실에서 세월호 사고 일반인 유가족 대표단과 면담을 하기 전 자리를 안내하고 있다. 왼쪽은 주호영 정책위의장.
남제현 기자
◆새누리당, 민생행보와 유가족 면담


새누리당은 민생행보를 이어가는 동시에 세월호 유가족 대면 접촉도 늘리면서 정국 돌파를 위한 묘수 찾기에도 공들였다.

이완구 원내대표 등 원내지도부는 이날 이른 아침부터 송파구 가락동 농수산물 도매시장을 찾아 추석명절 생필품과 차례용품 물가를 점검했다. 당 지도부는 시장에서 이동필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으로부터 추석 성수품 수급·물가 현황 및 안정 대책을 보고받고 상인들의 애로사항을 직접 청취했다.

이 원내대표는 상인들에게 “세월호 사태 때문에 국회가 정상화되지 못하고 걱정을 끼쳐서 죄송하다”고 자세를 낮췄다. 이 장관은 “세월호 사고 등으로 소비가 위축돼 농산물 가격이 너무 떨어졌다”며 “경기도 회복하고 소비도 진작될 수 있도록 국회가 관심을 가져 달라”고 호소했다.

앞서 김무성 대표는 최고위원회의에서 “새누리당은 현장에 답이 있다는 생각으로 계속 현장 활동을 할 것”이라며 “세월호 특별법이 민생·경제 법안의 발목을 잡으면서 국민들의 시선이 갈수록 싸늘해지고 있다”고 야당을 압박했다.

이 원내대표는 국회 원내대표실에서 일반인 유가족과 만나 관련 의견을 청취했다. 지난 25, 27일 단원고 유가족과도 회동하는 등 유가족과의 소통을 강화하고 있다. 일반인 유가족 측은 여야 간 재합의안을 수용한다는 입장을 재차 밝혔다. 정명교 일반인 유가족 대책위 대변인은 면담 후 “진상규명 시 일반인 유가족과 단원고 대책위가 똑같은 의견을 피력할 수 있도록 해 달라고 했다”고 밝혔다.

남상훈·김채연 기자 nsh21@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한지민 '우아하게'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