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물가 상승 석달째 둔화… 디플레 우려 커지나

입력 : 2014-10-01 20:49:37 수정 : 2014-10-02 01:06:20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9월 상승률 2013년보다 1.1%↑
2년4개월째 목표치 밑돌아
소비·투자 위축… 저성장 비상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2년4개월째 물가안정 목표치를 밑돌고 있다. 저물가는 당장 가계 살림에는 보탬이 될 수 있지만 경제 활력을 떨어뜨리는 요인으로 꼽힌다.

‘저성장→저물가→저성장’의 악순환 고리가 생기면 침체의 늪에 빠질 수 있다. 한국 경제가 디플레이션에 가까워지고 있다는 우려가 가시지 않는 이유다.

1일 통계청의 ‘9월 소비자물가 동향’에 따르면 지난달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전년 동월 대비 1.1% 상승했다. 이는 석 달째 상승률이 둔화한 것으로, 지난 2월(1.0%) 이후 7개월 만에 가장 낮은 수준이다.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2012년 6월(2.2%)부터 줄곧 한국은행의 물가안정 목표(2.5∼3.5%)를 밑돌고 있다. 2012년 10월(2.1%) 이후로는 단 한 번도 2%대에 진입하지 못했다.

가계 살림 관점에서만 보면 저물가가 반갑다. 지난달 생활물가지수는 1년 전보다 0.6% 오르는 데 그쳐 상대적으로 상승폭이 작았다. 식료품과 음료 등 식품 물가는 0.3%, 식품 이외 물가는 0.8% 올랐다. 전세(3.0%)와 월세(0.7%)를 포함한 생활물가지수는 0.9% 상승했다. 신선식품은 오히려 8.6% 하락했다.

그러나 국가 경제 관점에서는 걱정이 크다. 물가가 지나치게 낮은 상태가 지속되면 경제 주체의 인플레이션 기대가 떨어져 소비와 투자 등도 위축된다. 수요가 없으면 물건값이 하락하고 기업의 이익이 줄어든다.

이런 식으로 저성장이 저물가로 이어지고 다시 저성장으로 연결되는 악순환이 굳어지면 벗어나기 쉽지 않다. ‘일본의 잃어버린 20년’ 전철을 따라가지 않을까 우려하는 목소리가 큰 이유다. 정부가 규제 완화와 세제 지원 등을 통해 기업의 투자를 독려하면서 경제 전반에 활력을 불어넣겠다고 나서는 배경이기도 하다.

정부는 현재 경기 상황이 디플레이션보다는 디스인플레이션 쪽에 가까운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디플레이션은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마이너스인 상태에 따른 경기 침체 상황을 말한다. 디스인플레이션은 물가 상승률이 플러스지만 상승폭이 점점 줄어드는 상태인 경기 침체 상황을 의미한다.

손웅기 기획재정부 물가정책과장은 “경기 위축에 따른 장기 저물가는 바람직하지 않은 만큼 정부의 경제활성화 대책이 성과를 낼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경기가 살아나도 물가 안정세가 유지되도록 석유시장 유통구조 개선 등 구조적 개선 노력을 지속 추진 중”이라고 말했다.

세종=우상규 기자 skwoo@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한지민 '우아하게'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