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與 ‘혁신안’ 당내 큰 반발에 동력 한풀 꺾여
野 ‘혁신 실천’에 방점 찍고 존재감 드러내
지난 9월 하루 차이로 잇달아 출범한 새누리당 보수혁신위와 새정치민주연합 정치혁신실천위가 활동 2개월을 맞고 있다. 여야 모두 앞다퉈 ‘혁신대결’을 예고했지만 성과보다 문제점, 과제가 쌓여 있다는 평가가 높다.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는 21일 서울 웨스틴 조선호텔에서 열린 국제민주연합(IDU) 당수회의 기조연설에서 “국민의 행복과 삶을 높이려면 보수당인 새누리당이 계속 집권해야 한다”며 “새누리당은 혁신위를 가동했다. 혁신은 실천이고 국민이 만족할 때까지 혁신하겠다”고 강조했다.

보수혁신위는 지난 9월29일부터 매주 1회 이상 전체회의를 열고 회의 직후 바로 논의 결과를 공개하는 방식으로 주목을 끌었다. ▲정치인 출판기념회 전면 금지 ▲무노동 무임금 원칙 적용 등 국회의원 특권 내려놓기와 관련해 9개 1차 혁신안이 그 결과물이다. 그러나 지난 11일 의원총회에서 혁신안이 퇴짜를 맞으면서 혁신 바람의 동력 자체가 한풀 꺾인 상황이다. 김 대표와 김문수 혁신위원장의 갈등설도 악재였다. 김 대표는 다음 주 의총을 다시 열어 혁신안을 통과시키겠다고 공언했지만, 일정 자체가 불투명하다. 혁신위는 전체회의 대신 소위원회 위주로 토의 방식을 바꾸고 2단계 ‘정당 개혁’ 혁신안을 마련하는 작업에 한창이다. 24일에는 1차 혁신안에 반대한 당 소속 의원을 대상으로 설명회를 열어 의견을 들을 예정이다.

새정치연합 혁신실천위는 ‘실천’에 방점을 찍고 혁신 기치를 들었지만 여당에 이슈를 뺏긴다는 지적에 시달렸다. 최근에야 계파정치 척결 방안 등을 내놓으며 존재감을 보이고 있다. 혁신위는 이날 회의를 열고 공직선거후보자추천관리위 위원의 절반을 외부 인사로 구성하고 공직선거 120일 전 지역위원장 사퇴를 의무화하는 방안을 내놓았다. 일정 기간 이상 본회의 무단 불출석 시 ‘회의 참석 수당’을 전액 삭감하는 방안도 추진키로 했다.

앞서 혁신위는 내년 전당대회부터 국회의원 등이 특정후보 캠프 참여 및 공개지지 선언을 금지하는 안과 선거구획정위원회 독립기구화 추진안 등을 비대위에 보고하고 11개 혁신안을 의결했다. 캠프 참여 금지는 계파 갈등 심화를 방지한다는 차원이지만 실효성이 의문시되고 절차상 논란의 여지를 남겼다는 비판을 받는다. 한 당직자는 “큰 축제인 전당대회가 (과도한 규제로) 마치 죄를 짓는 행사처럼 비친다”고 꼬집었다. 최창렬 용인대 교수는 통화에서 “지금 나오는 혁신안들은 사실 신선하고 참신한 혁신안이 아니고 정당 내부 문제에 치중돼 있는 측면도 있다”며 “정당이 국민의 의사를 어떻게 반영하고 사회의 갈등을 어떻게 관리할지에 대해 고민하지 않으면 진정한 혁신은 어렵다”고 말했다.

박세준·박영준 기자 3jun@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한지민 '우아하게'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