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영함 시연회 가보니… “옹진함! 침선(침몰선박)위치 도착, 정밀유도 바람!”(통영함)
“표적위치 통영함으로부터 270도, 5m, 유도침로 270도. 이상”(옹진함)
26일 낮 12시30분 부산 해군작전사령부 남서방 20㎞ 해상. 수상구조함인 통영함은 소해함(掃海艦·기뢰제거함정)인 옹진함과 무선통신을 주고받았다. 잠시후 “온 탑(On Top·정위치)”이란 목소리가 통영함으로 전해졌다. 수중에 침몰한 선박 바로 위에 통영함이 정확하게 자리를 잡았다는 신호였다.
수상구조 시연 나선 ‘문제의 통영함’ 26일 부산 근해에서 수상함 구조함(ATS-Ⅱ) 통영함(3500t급·아래쪽 함정)이 수상구조 시연을 하고 있다. 통영함에는 군사용이 아닌 어군탐지기 수준의 음파탐지기(소나)가 장착되는 납품비리가 발생한 탓에 수상구조 작업 위치를 찾는 과정에서 기뢰제거함인 옹진함(윗쪽 함정)의 도움을 받아야 했다. |
해군과 통영함 제작사인 대우해양조선은 이날 방위사업 비리의 상징처럼 된 통영함의 성능과 수중 선체 구조 진행과정을 전격적으로 공개했다. 그러나 HMS는 지하 3층에 위치한 소나 장비실만 공개했을 뿐 아예 전원조차 공급하지 않았다. 함정 뒤쪽에서 수중 작업 상황을 지시하는 구조지휘소의 10여개 모니터 가운데 HMS 모니터는 꺼져 있었다.
이정재 방위사업청 상륙함사업팀장(해군 대령)은 “현재 달려 있는 HMS는 상용장비 수준이어서 군사용으로는 도저히 사용할 수가 없다”며 “납품 계약을 해지하고 반납할 것이기 때문에 가동할 수가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방사청과 군은 통영함에서 HMS를 제거해 반납한 뒤 새로운 제품을 구매하기로 했다. 정상 가동까지는 2년가량 소요될 예정이다.
26일 부산 근해에서 수상구조를 시연 중인 통영함 함상에서 해군 관계자가 납품비리 의혹에 휩싸인 선체고정음파탐지기(HMS·노란색 원통)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부산=이재문 기자 |
통영함장인 박정식 중령은 “구조함의 핵심인 잠수장비와 인양을 위한 크레인, 다른 함정이나 선박을 끌어당기는 유압권양기(1분에 2m 이동) 등 160여개 장비는 정상 작동하고 있다”며 “지난해 실시한 92가지 시험평가에서도 HMS와 ROV초음파 카메라를 제외한 다른 항목은 모두 통과했다”고 설명했다.
잠수사가 수심 91m까지 내려가면서 활용된 잠수사이송장치와 감압장치인 챔버, ROV에 장착된 광학카메라, 100m 이상 물을 뿌려 불을 끌 수 있는 소화건 등도 정상 작동했다.
박 함장은 “통영함은 6000마력의 디젤 엔진 4개가 탑재돼 최고 21노트(39㎞)의 속력을 내도록 설계가 돼 있다”며 “설계한 것보다 더 속력을 낼 수도 있고, 진해에서 출발할 경우 가장 먼 거리인 백령도까지 20시간 안에 도착할 수 있다”고 말했다. 통영함은 함장이 “양현 앞으로 전속력!”이라는 지시를 하자 43㎞(23노트)까지 속력을 냈다.
좌우 각각 300m의 해저를 촬영할 수 있는 사이드스캔 소나 역시 선명한 화질을 보여줬다.
통영함 내부에서 해난구조대(SSU) 대원들이 잠수사 이송장치를 이용해 심해잠수 시연을 하고 있는 장면. 부산=이재문 기자 |
합동참모본부는 오는 28일 합동참모회의에서 통영함의 조기 전력화 안건을 상정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다.
부산=국방부 공동취재단, 김선영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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