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정부, 금융권 FDS 협의체 구성한다

입력 : 2014-12-18 14:38:31 수정 : 2014-12-18 14:38:31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전기통신금융사기 협의체도 운영

금융위원회가 전기통신금융사기를 뿌리뽑기 위해 금융권 ‘이상금융거래탐지시스템(FDS) 협의체(가칭)’를 구성해 운용하기로 했다.

또 ‘전기통신금융사기 전문가 협의체(가칭)’도 구축하는 등 다양한 노력을 전개할 방침이다.

전자금융사기 대응을 위한 범부처 협의체인 ‘전기통신금융사기 방지대책협의회’는 18일 제7차 회의를 개최해 이와 같은 사항을 의결했다.

그간 전기통신금융사기를 근절하기 위한 정부의 노력으로 스미싱의 월 평균 피해건수가 전년 대비 80% 이상 급감했다. 메모리해킹 역시 키보드 보안 프로그램 강화 등으로 월평균 피해건수가 70% 가량 줄었다.

또 보이스피싱 등에 대한 지속적 단속을 통해 월평균 검거건수와 검거인원이 증가세를 나타내고 있다.

다만 금융사기의 핵심 범죄수단인 대포통장의 발생이 여전한 데다 보이스피싱 범죄도 다시 늘어나는 추세다.

이에 따라 정부는 대포통장발생 및 불법거래 근절, 전자금융사기 이용전화번호 사용 중지, 장기 미사용 계좌에 대한 자동입출금기(ATM) 현금인출 제한과 함께 금융권 자율적인 노력도 한층 강화하기로 했다.

우선 텔레뱅킹 채널 보안을 강화하고, 금융회사 간 신속지급정지제도를 구축한다.

특히 FDS 관련 협의체 구성해 금융사의 FDS 구축을 더 독려할 방침이다. 아울러 관계기관과 민간 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전기통신금융사기 방지 전문가 협의체’를 만들어 향후 정책방향 등을 논의한다. 
소비자 피해를 막기 위해 전자금융사기 예방교육도 한층 강화할 예정이다.

정부는 “이번에 발표한 ‘전기통신금융사기 방지대책’ 추진 상황을 지속적으로 점검할 것”이라고 전했다.

안재성 기자 seilen78@segye.com

<세계파이낸스>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한지민 '우아하게'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