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일 문화체육관광부는 서울 종로구 도렴동 정부서울청사 별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게임산업 및 e스포츠 중장기 계획'을 발표했다.
문체부는 중장기 계획을 마련하고자 지난 1년간 게임 개발사, 전문가 그룹과 20차례 이상의 정책간담회를 열고 ▲ 차세대 게임산업 신영역 창출 ▲ 게임산업 재도약 기반 마련 ▲ 게임 인식 제고를 통한 가치의 재발견 등 3대 전략을 설정했다.
'피카소 프로젝트'는 이 3대 전략을 달성하기 위한 7가지 추진 방향을 의미한다. 인력관리(Person), 혁신융합 플랫폼 개발(Innovation), 게임문화 혁신(Culture), 동반성장(Accompany), 창업/일자리 창출(Start-up), 미래지향적 정책 개발(Strategy), 해외시장 진출(Oversea) 등 7가지 세부 정책의 영어 앞글자를 따 만든 말이다.
이날 문체부는 연매출 5000억원 게임기업을 2013년 현재 3곳에서 10곳, 연매출 1000억원 게임기업을 6곳에서 10곳으로 육성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다.
시장 규모는 매년 5% 성장시켜 내년 10조원에서 2019년 13조원 규모로 키우고, 수출 규모는 매년 10% 성장을 통해 내년 28억 달러에서 2019년 40억 달러까지 높이겠다는 계획이다.
문체부는 국내 게임산업에서 새로운 영역을 창출하는 게 시급한 과제라고 보고 '오버더톱(OTT)', 스마트TV 등 차세대 플랫폼에서의 게임산업 생태계 구축을 위한 연구 개발과 제작지원 사업을 확대하기로 했다. 인공지능(AI) 게임 연계, 이용자경험(UX) 연구개발 지원도 넓힐 예정이다.
이를 위해 문체부는 2019년까지 자체 예산 1800억원에 모태펀드 500억원을 더한 총 2천300억원을 차세대 게임 제작 지원에 투자할 계획이다.
박태훈 기자 buckbak@segye.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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