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하루 이상적인 수면시간은 7시간, 너무 많이자도 위험…미영 연구진

입력 : 2015-03-24 16:50:21 수정 : 2015-03-24 17:11:59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영국과 미국 전문가들은 이상적인 하루 수면시간을 7시간 전후라며 8시간 이상 잘 경우 건강에 해로울 수 있다는 연구 결과를 내놓았다고 24일 영국 BBC방송이 24일 소개했다.

이에 따르면 너무 적게 잘 경우 피곤함을 느끼고 짜증을 낼 수 있으며 과체중, 고혈압, 당뇨병, 심장병을 유발할 수 있다는 것이다.

반대로 너무 많이 자면 역시 6~8시간 자는 사람보다 사망위험이 더 높다고 했다.

영국 웨스트미들랜드 주 코번트리의 워릭대학교 심혈관의료·역학과 프랑코 카푸치오 교수는 100여 만 명을 대상으로 그들의 수면 습관을 수년간에 걸쳐 추적한 16가지 연구를 분석했다.

카푸치오 교수는 연구 대상자를 △하루 6시간 미만 수면자 △6~8시간 수면자 △8시간 이상 수면자 등 크게 세 그룹으로 나누었다.

그 결과 적게 자는 사람이 중간시간대 수면자보다 12% 이상 사망자가 더 많았고 장시간 수면자 또한 중간시간 수면자보다 30% 이상 사망자가 많았다.

이는 하루 음주횟수와 사망 가능성 사이의 연관관계와 대충 비슷했고 흡연으로 인한 사망 가능성보다는 낮다.

카푸치오 교수는 서구인의 4분의 3이 하루 평균 6~8시간 수면을 취한다면서 이 수면시간이 수명에 가장 좋은 영향을 끼친다고 말했다.

매사추세츠 의과대 수면장애연구센터의 그레그 제이콥스 박사는 이상적인 수면시간은 7시간이라고 했다.

제이콥스 박사는 미국 성인들을 대상으로 한 수면연구재단 연례 조사 결과를 인용해 "일반적으로 성인은 7시간 자는 것으로 나타나는데 7시간 수면이 뇌에 자연스럽다는 점을 의미한다"고 소개했다.

박태훈 기자 buckbak@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한지민 '우아하게'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