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탈북자 출신 6·25국군포로 유족 자살하면서 남긴 유서, 알고보니 가짜

입력 : 2015-03-26 14:33:05 수정 : 2015-03-26 15:31:15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탈북자 출신의 6·25국군포로가족회 소속 회원이 자살하며 남긴 유서가 대필된 것으로 밝혀져 경위와 진실성 여부에 대해 경찰이 수사에 나섰다.

26일 서울 남대문경찰서는 지난달 자살한 가족회 회원 주모씨가 쓴 것처럼 문건을 만들어 '유서'라며 언론에 공개한 혐의(사문서위조) 등으로 6·25국군포로가족회 소속 회원들을 수사 중이라고 밝혔다.

주씨는 지난달 24일 서울 중구에 있는 가족회 사무실에서 신경안정제를 과다 복용해 심장마비로 숨진 채 발견됐다.

2005년 탈북한 주씨는 전라북도 전주에서 지내다 작년 6월부터 상경해 국회와 청와대 인근에서 국군포로였던 부친의 명예회복을 요구하는 시위를 벌였다.

경찰은 주씨가 발견된 현장에 유서가 없었고 가족이 유서를 제출하지 않았는데도 이후 가족회가 지난달 27일 국방부를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열었을 때 주씨의 유서라며 문서를 공개하자 수상하다며 수사에 들어갔다.

경찰 조사 때 가족회의 한 회원은 해당 문서를 주씨가 아니라 자신이 직접 쓴 것이라고 시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회원은 "주씨가 생전 자주 했던 말을 적은 것뿐"이라며 처음부터 유서로 보이게끔 글을 쓴 것이 아니며, 이 문서를 유서라고 말한 적도 없다고 주장한 것으로 전해졌다.

국방부 앞에서 기자회견했을 때 회원들은 이 문건을 유서라며 기자들에게 공개했고 여러 언론에 보도됐다.

유서라고 공개한 문서에는 "내가 혼자서라도 끝까지 1인 시위하다가 죽으면 내 시체라도 회원들이 둘러메고 우리 아버지들의 명예와 돌아온 자식들의 권리를 찾아야 한다", "너무 억울하다. 안타깝고 분통하다" 등의 내용이 적혀 있었다.

가족회는 이 문건을 근거로 "주씨가 '국가적 책무에서 국군포로는 제외해야 한다'는 국방부 군비통제 관계자 발언에 충격을 받아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며 국방부에 공식 사과와 보상 등을 요구해 왔다.

박태훈 기자 buckbak@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한지민 '우아하게'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