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서울 5대 중심업무지구 조성된다”

입력 : 2015-03-30 11:49:28 수정 : 2015-03-30 11:49:28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강남, 종로, 여의도를 포함하는 전통의 서울 3대 중심업무지구가 최근에는 상암DMC, 문정법조단지까지 추가되면서 서울 5대 중심업무지구를 형성할 예정이라 주변 주거단지들도 새롭게 조명을 받고 있다.

강남, 종로, 여의도의 전통 중심업무지구 인근 아파트들은 직주근접성이 뛰어나 수요자들로부터 꾸준히 인기를 얻어왔다. 지난해 분양한 종로구 직주근접형 단지인 '경희궁 자이'는 2415가구의 대단지임에도 불구하고, 평균 3.5대 1의 경쟁률을 기록하며 전 타입 마감됐다. 또 강남업무지구의 중심인 삼성타운 바로 인근에 생기는 '래미안 서초 에스티지'도 평균 72.98대 1의 청약경쟁률을 기록하며 일주일 만에 계약률 90%를 달성한 바 있다.

이러한 가운데 상암 디지털미디어시티(DMC), 문정법조단지의 신흥업무지구 인근 아파트도 매매가와 전세가에서 강세를 보이며 수요자들의 높은 관심을 받고 있다.

상암DMC가 2km의 근거리에 있는 서대문구 ‘DMC래미안e편한세상’ 전용면적 85㎡는 2012년 9월 입주 당시보다 3000만원 가량 오른 시세로 거래되고 있다(부동산114 기준).

전세가 상승률도 가파르다. KB부동산에 따르면 지난해 상암동DMC 입주가 본격적으로 시작되면서 디지털미디어시티 업무지구의 핵심 지역에 위치한 상암동 ‘상암월드컵파크 4단지’ 전용면적 84㎡의 평균 전세가는 1년 만에 3000만원이나 상승해 4억3000만원을 나타내고 있다. 문정법조단지와 도로 하나를 사이에 두고 있는 송파구 ‘건영아파트’ 전용 84㎡도 1년 만에 5250만원이 오르며 3억6750만원에 거래되고 있다(KB부동산 시세·27일 기준).

전문가들은 “서울 5대 중심업무지구와 가까운 주거단지들은 상업·문화·행정 등의 다양한 시설은 물론 교통망도 뛰어나고, 풍부한 고정수요까지 확보돼 부동산 시장의 전통 블루칩으로 꼽힌다”며“환금성이 뛰어나고 임대수익을 기대할 수 있는 점도 강점”이라고 말한다.

다음은 서울 전통 업무지구 및 신흥 업무지구와의 뛰어난 접근성을 자랑하는 분양 단지다.

현대건설은 오는 4월 서울 은평구 응암동 일대에 ‘힐스테이트 백련산 4차’를 분양할 예정이다. 이 단지는 도보권 역인 6호선 새절역에서 상암DMC가 있는 디지털미디어시티역까지 두 정거장 거리며, 내부순환도로의 진입이 편리해 종로, 광화문 등 중심 업무지구로의 접근도 용이하다. 여기에 백련산도 가까이 있어 도심권에서 쾌적한 웰빙 생활을 누릴 수 있다. 단지는 지하 4층~지상19층, 13개동, 총 963가구 중 일반분양은 521가구로 전용면적 59~84㎡로 구성된다.

대림산업은 오는 4월 서울 서대문구 북아현동에 ‘e편한세상 신촌'을 분양할 예정이다. 서울시청까지 직선으로 2㎞ 거리에 있어 시청, 종로, 광화문뿐만 아니라 여의도 등 서울 주요 업무지구와 빠르게 연결되는 직주근접 프리미엄을 누릴 수 있다. 지하철 2호선 아현역 초역세권에 위치하며 5호선 애오개역도 도보로 이용할 수 있다.

삼성물산은 서울 광진구 자양4재정비촉진구역에서 주상복합아파트인 '래미안 프리미어팰리스'를 분양한다. 자양로와 강변북로, 잠실대교, 청담대교 등을 쉽게 이용할 수 있어 강남권 및 문정법조단지로 출퇴근하기 편리하다. 뚝섬한강공원이 가깝고 한강과도 인접한 단지다. 일부 가구에 한해 한강조망도 가능할 전망이다.

현대건설·현대산업개발·삼성물산 컨소시엄은 서울 송파구 가락동 479 가락시영 재건축 아파트를 오는6월 일반 분양한다. 전용 39~130㎡의 9510가구 중 1578가구가 일반 분양분이다. 서울지하철 8호선 송파역 역세권이고 9호선 석촌역까지 개통되면 김포공항 방면 이동이 개선된다.

또한, 사실상 서울권에 속해 상암동을 비롯 종로, 광화문으로의 뛰어난 접근성을 자랑하는 고양 원흥지구에 호반건설이 이달 중 분양을 앞두고 있다.

호반건설이 오는 5월 경기 고양시 원흥지구 A5블록 일대 분양 예정인 ‘고양 원흥 호반베르디움’은 원흥~강매간 도로(일부 개통)를 이용하면 상암 및 마포, 여의도 등의 이동이 매우 편리하다. 단지에서 제2자유로, 외곽순환도로, 1번 국도, 강변북로 등 주요 간선도로를 통해 서울과의 진출입이 수월하다.

이밖에도 아이에스동서는 4월 하남 현안2지구 C-1블록에 ‘하남 유니온시티 에일린의 뜰’을 공급한다. 사업지가 속한 현안2지구는 서울외곽순환도로를 비롯한 중부고속도로, 올림픽대로의 쾌속 교통망을 갖춰 수도권 및 서울 진입이 수월하다. 서울 중심 업무지구인 잠실까지 약 20분대로 접근할 수 있다.

김현주 기자 hjk@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한지민 '우아하게'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