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朴대통령·문재인 '성완종 정국' 정면충돌

관련이슈 '성완종 리스트' 정국 강타

입력 : 2015-04-28 19:12:44 수정 : 2015-04-28 21:54:10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成특사 진실규명" vs "대통령이 몸통"
박근혜 대통령과 새정치 민주연합 문재인 대표가 지난 3월 청와대에서 열린 여야대표 회동에서 인사한 뒤 자리로 향하고 있다.
박근혜 대통령은 28일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이 노무현정부 시절인 2005년과 2007년 2차례 받은 특별사면의 진실규명 필요성을 언급하며 ‘성완종 정국’에 대한 정면돌파 의지를 천명했다.

사면 당시 청와대 민정수석과 비서실장을 지낸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는 “(이번 파문은) 대통령 자신이 몸통”이라며 강력 반발했다. 4·29 재보선을 하루 앞두고 두 사람이 충돌하면서 여야 관계 악화에 따른 국정 불안이 우려된다.

박 대통령은 이날 ‘성완종 리스트’ 파문 등과 관련한 대국민 메시지를 발표해 “고 성완종씨에 대한 연이은 사면은 국민도 납득하기 어렵고 법치의 훼손과 궁극적으로 나라 경제도 어지럽히면서 결국 오늘날같이 있어선 안 될 일이 일어나는 계기를 만들어 주게 됐다”고 말했다. 이어 “제대로 진실을 밝히고 제도적으로 고쳐져야 우리 정치가 한 단계 발전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28일 오전 서울 용산구 서울역사 안에서 시민들이 청와대 김성우 홍보수석이 ‘성완종 리스트’ 파문 등 최근 정국 상황에 대한 박근혜 대통령의 메시지를 대독하는 장면을 지켜보고 있다.
박 대통령이 ‘성완종 특사’를 거론한 것은 처음으로, 진실규명 의지를 보여주는 동시에 성완종 리스트 파문에 대한 검찰 수사가 사면 문제로 확대될 것임을 시사한다는 분석이 나온다.

박 대통령 메시지를 대독한 청와대 김성우 홍보수석도 브리핑에서 “언론이 제기하는 문제는 이번에 반드시 해소돼야 하지 않겠느냐”며 “그것이 대통령이 말한 정치개혁을 위해서도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박 대통령은 또 “그동안 만연됐던 지연, 학연, 인맥 등의 우리 정치문화 풍토를 새로운 정치문화로 바꾸고 켜켜이 쌓여온 부패구조를 청산해야 한다”며 “금품 의혹 등이 과거부터 어떻게 만연해 오고 있는지 등을 낱낱이 밝혀서 새로운 정치개혁과 문화를 만들어 나가야 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번 기회에 정쟁과 부패로 얼룩진 정치사를 바로잡아 국민을 위한 정치로 바꾸는 계기가 되도록 최선을 다해 나갈 것”이라고 다짐했다.

이완구 전 국무총리의 성완종 파문 연루 의혹 및 사표 수리와 관련해선 “이번 문제로 국민 여러분께 심려를 끼쳐드려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클릭하면 큰 그림으로 볼 수 있습니다.

문 대표는 경기 성남중원 보선지원 유세 중 기자들과 만나 “대통령은 이 사건의 본질을 호도하고 사건의 본질을 가리며 정쟁을 하는 여당의 편을 듦으로써 간접적으로 여당의 선거를 지원했다. 선거의 중립도 위반했다”며 “이렇게 물타기로 사건의 본질을 가리고 나서는 건 대통령으로서 할 일이 아니다”고 강도 높게 비판했다. 특히 “대통령 자신이 몸통이고 수혜자인 최고 측근실세들의 불법 정치·경선·대선자금 수수에 대해 분명히 사과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국회의원 선거구 4곳 등에서 치러지는 재보선이 29일 오전 6시부터 오후 8시까지 진행된다. 이번 선거는 4곳 중 3곳이 서울 관악을 등 수도권이어서 민심의 현주소를 드러내는 잣대로 꼽힌다. 성적표에 따라 여야 대표의 향후 입지에 큰 영향을 미치며 정국 향배를 가를 것으로 전망된다.

이우승·홍주형 기자 wslee@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한지민 '우아하게'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