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朴대통령 금주 업무복귀… 총리 인선 박차

입력 : 2015-05-03 19:14:51 수정 : 2015-05-03 22:07:51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4일 수석회의… 어린이날 행사도
“도덕·개혁추진력 겸비 인사 고려”
與도 경제활성화법처리 ‘고삐’
여야 원내대표 주례회동 분수령
중남미 순방 후 피로 누적 등으로 와병 중인 박근혜 대통령은 이르면 4일 청와대 수석비서관회의를 주재하며 업무에 공식 복귀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관측된다.

청와대 관계자는 3일 통화에서 “건강 회복 정도를 봐야겠지만 이번주 중 공식 일정을 재개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업무 공백이 길어지고 있는 데다 여야의 공무원연금 개혁안 합의 등 현안에 대한 입장 표명이 필요하다는 점을 고려하면 4일이 적기가 아니냐는 분석이다. 5일엔 어린이날 행사도 있다.

일단 박 대통령 공식 일정을 재개하면 국무총리 인선 작업과 정치·사회개혁 드라이브를 본격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완구 국무총리 사표를 수리하고 ‘성완종 파문’에 대한 대국민 메시지를 내놓는 등 현안에 발 빠르게 대응해 왔고 4·29 재보선에서도 승리한 만큼 국정 운영 동력을 계속 이어갈 필요성이 있는 것이다. 가장 큰 관심은 후임 총리에 쏠려 있는 만큼 인선 작업을 본격화할 것으로 보인다. 한 여권 관계자는 통화에서 “총리 인선에 대한 실무 작업이 상당 부분 진행된 것으로 알고 있다”고 전했다. 도덕성과 개혁 추진력을 겸비한 인사를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새누리당도 보조를 맞춰 경제활성화법 처리에 고삐를 바짝 죄고 나섰다. 사흘 남은 4월 임시국회 동안 입법 총력전에 나선다는 각오다. 중점 처리 법안으로 관광진흥법 등 9개 경제활성화 법안과 연말정산 보완책을 담은 소득세법 개정안 등을 꼽고 있다. 크라우드 펀딩법 등 3건의 경제활성화법과 누리과정 예산 지원을 위한 지방재정법 등은 오는 6일 마지막 본회의에서 처리될 가능성이 크다. 새누리당은 새정치민주연합이 처리를 주장하는 생활임금제 도입 내용을 담은 최저임금법과 주거복지기본법 등을 지렛대로 활용해 최대한 경제활성화법 처리를 압박한다는 전략이다.

이번주 여야 원내대표 주례회동이 분수령이 될 전망이다. 특히 새정치연합 우윤근 원내대표 체제 하에서의 마지막 회동인 만큼 어떻게든 법안 처리 실적을 높이기 위해 총력전이 예상된다. 민현주 원내대변인은 통화에서 “공무원연금 개혁 처리 합의로 여야가 합의 정치의 물꼬를 튼 만큼 야당은 민생법안 처리에도 협조해 달라”고 압박했다.

이우승·김채연 기자 wslee@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한지민 '우아하게'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