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檢, 전정도 세화엠피 회장 사전 영장

입력 : 2015-05-26 19:57:03 수정 : 2015-05-26 23:30:24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포스코 계열사 돈 횡령 혐의
정동화는 영장 재청구 방침
포스코 비리를 수사 중인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부장검사 조상준)는 26일 포스코 계열사 자금을 횡령한 혐의를 받고 있는 전정도(56·사진) 세화엠피 회장에 대해 사전구속영장을 청구했다. 앞서 구속영장이 기각된 정동화(64) 전 포스코건설 부회장에 대해서는 정부세종청사 건설 사업과 관련된 추가 비리 혐의를 추가해 영장을 재청구할 방침인 것으로 전해졌다.

전 회장은 2012년부터 최근까지 포스코플랜텍이 이란 석유플랜트 공사대금으로 받은 922억원을 대신 관리하면서 이 가운데 650억원을 빼돌린 혐의(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횡령)를 받고 있다. 검찰은 전 회장의 신병을 확보해 정준양(67) 전 회장 시절 포스코가 전 회장이 운영하던 성진지오텍 주식을 시세보다 비싸게 사들인 의혹에 대해서도 조사할 방침이다.

검찰은 또 포스코건설이 2010년부터 2년간 세종청사 건설 공사에 참여할 당시 현장사무소에서 최소 수십억원의 회사 돈이 빼돌려져 비자금으로 조성됐으며, 이 과정에 정 전 부회장이 개입한 정황을 포착한 것으로 알려졌다. 포스코건설이 담당한 곳은 국토교통부 등이 입주한 세종청사 1단계 2구역으로, 정부에서 받은 사업비만 1800억원에 이른다.

한편 전병헌, 이춘석 등 새정치민주연합 의원 17명은 이날 대검찰청을 방문해 “검찰의 ‘성완종 리스트’ 의혹 수사가 지지부진하다”고 항의했다.

조성호 기자 comm@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한지민 '우아하게'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