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치아건강과 외모도 변화시켜 주는 '치아교정'

입력 : 2015-05-30 14:12:11 수정 : 2015-05-30 14:12:11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외모에 대한 관심은 남녀노소를 불문한 공통의 관심사다. 이와 관련, 치아교정에 대한 관심으로 이어지고 있어 대중의 주목을 받고 있다.

치아교정은 치아를 가지런하게 만들어 치아와 얼굴의 균형을 회복해 주는 치료기법이다. 조화로운 얼굴 모습과 가지런한 치아로 인해 깔끔한 인상을 줄 수 있어성인이 된 후에도 교정치료를 시작하는 사람이 적지 않다.

물론 치아교정은 외모 뿐 아니라 치아건강을 위한 치료이기 때문에 이에 대한 세심한 고려를 해야 한다. 이에 따라 검증된 곳에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며 임상 경험이 풍푸한 의료진과의 충분한 상담과 진단 후 교정치료를 받는 것이 바람직하다.

치아교정의 가장 큰 강점이 좋은 인상을 심어 줄 수 있는 외모의 변화이기는 하지만, 치아교정은 단순히 외관상의 문제뿐만 아니라 건강한 치아도 유지할 수 있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볼 수 있는 치료 분야이다. 이러한 두가지 효과를 잘 얻기 위해서는 검증된 곳에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며 임상 경험이 풍푸한 의료진과의 충분한 상담과 진단 후 교정치료를 받는 것이 바람직하다.

교정 전문 치과에서 시행되는 교정치료 중에서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하는 것이 돌출 입 교정과 덧니 교정이다

돌출 입이란 얼굴의 옆에서 보았을 때 코 끝이나 턱 끝보다 입이 앞으로 돌출 된 상태로 증상의 정도와 치료를 받고자 하는 시기에 따라 치료방법이 달라진다.

간혹 잇몸 뼈까지 같이 심하게 돌출된 입의 경우 수술 없이 교정치료만으로 치료될 수 있을지 의문을 가지는 사람들이 많은데, 최근 수술을 피하기 위한 전문적인 치료 기법이 개발되면서 교정치료 만으로도 크게 개선될 수 있기 때문에 교정 전문 치과의 도움을 받는다면, 교정치료만으로도 많은 변화를 얻는 것이 가능하다.

치아가 가지런하지 못하거나 덧니인 경우, 치아의 배열을 가지런하게 하는 덧니교정을 필요하다 . 덧니교정은 어린이부터 어른까지 어느 나이에서도 치료를 할 수 있다.

이 같은 덧니교정은 입이 돌출된 정도가 심하거나 이를 가지런하게 배열 할 공간이 부족한 경우에는 발치 후 교정치료를 진행 할 수 있다.

일반적인 고정식 교정장치로 2년 정도의 정도의 시간이 소요된다.

전문가들은 치아교정 치료에 대해 치아교정 치료가 장시간을 요구하고 있어 치료 후 모습까지 예측할 수 있는 임상경험이 풍부한 교정 치과 의사에게 치료 받을 것을 권장했다.

개원 23주년을 맞이한  플러스원 치과의 이주영 원장은 “돌출 입과 덧니 등의 치료를 위해 점점 더 많은 성인이 교정치료를 받고 있다” 며

“나이에 따른 잇몸과 골격, 치아의 특징을 잘 평가하여 치료 계획을 세우고, 폭넓은 지식과 경험을 바탕으로 한 교정치료를 받아야 심미적인 효과와 구강건강을 지킬 수 있다” 고 조언했다.

 

김정민 기자  nice@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한지민 '우아하게'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