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원주기업도시 상업·업무용지 분양소식에 투자자들 주목

입력 : 2015-06-30 05:00:00 수정 : 2015-06-30 05:00:00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한국은행이 기준금리를 사상 최저인 연1.5% 수준까지 낮추면서 상가 분양이 인기를 끌고 있다. 금리가 물가상승률 보다 낮아 은행 예금, 적금보다 상가 등의 수익형 부동산에 투자하는 것이 훨씬 더 높은 수익을 낼 수 있기 때문이다.

때문에 몇 년동안 공급이 적었던 상가시장이 주목을 받고 있으며, 신도시 및 택지지구와 기업도시에 들어서는 상가 분양에 대해 투자자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이는 대규모 신규 택지지구 일수록 주거시설과 상업시설이 대거 조성되어 배후수요가 풍부하기 때문.

이러한 지역에서 분양된 상가 등의 수익형 부동산은 완판 행진을 거듭하고 있다. 포스코건설이 지난해 분양한 위례신도시 ‘송파 와이즈더샵’ 상가는 최고 49대 1의 경쟁률을 보이며 4일 만에 완판됐다.

이처럼 상가분양의 인기가 뜨거워지면서 ‘상업 용지’에 대한 열기도 함께 달아오르고 있다. 원주기업도시가 하반기에 분양하는 상업·업무, 주차장 용지가 대표적인 예다. 원주기업도시는 상업용지 비율이 2.3%로 낮아 기업도시 내 높은 희소성을 자랑한다.

원주기업도시 상업·업무용지는 오피스텔, 오피스는 물론이고 상가도 들어설 수 있어 현재 투자자들의 분양 문의가 끊임 없이 들어오고 있는 상황. 주차장용지의 경우 용지 중 70%이상을 주차장으로 사용가능하며 나머지 30%는 상가·업무시설 등으로 사용할 수 있어 장기 투자상품으로도 유용하다. 상업·업무용지와 주차장용지는 원주기업도시 홈페이지를 통해 29일 공고될 예정이다.

원주기업도시는 원주시와 공동으로 시행하는 개발사업으로, 총 사업비 9500억원이 투입돼 2017년 전체 부지조성을 목표로 개발 진행중인 기업도시다. 현재 26개 기업이 부지계약 또는 MOU을 완료해 분양률은 70%에 달한다. 이미 누가의료기, 네오플램, 인성메디칼, 원주 첨단의료기기 테크노밸리가 입주해 있고 진양제약, 은광이엔지가 공사 중이며, 삼익제약, 소니메디, 애플라인드 등 나머지 기업들도 연내 착공에 들어가는 등 기업들의 입주가 이어지고 있다.

또한, 제2영동고속도로, 중앙선 고속화철도 개통과 2018년 평창동계올림픽 개최에 따른 다양한 개발 호재까지 겹쳐지면서 현재 중부권 중심도시로 급부상 중이다. 여기에 하반기 롯데캐슬이 분양을 앞두고 있어 투자자들의 큰 관심을 받고 있다.

이와 같은 관심은 지난 상반기에 있었던 원주기업도시 점포겸용단독주택용지 분양에서 높은 경쟁률로 드러난다. 원주기업도시 점포겸용단독주택용지는 85필지 공급에 11만8000여명이 몰리며 평균 1390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고, 최고 경쟁률은 무려 6200대 1에 달했다.

원주기업도시 분양관계자는 “기준금리가 낮아지며 상가가 들어설 수 있는 상업·업무, 주차장 용지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며 “앞으로도 원주기업도시가 명품도시로 거듭날 수 있도록 더 힘쓰겠다”고 말했다. 1899-5218

김현주 기자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한지민 '우아하게'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