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동서남북] 끊이지 않는 공무원 성추문… 이대로 둘 건가

관련이슈 동서남북

입력 : 2015-07-01 19:55:04 수정 : 2015-07-01 20:31:46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전남 여수시 공무원들의 성 관련 비위를 멈추게 하는 방법은 없을까. 최근의 행위를 보면 백약이 무효다. 자고 나면 공무원들의 성 관련 사건이 터져 시민들 사이에서는 ‘공직자=성추행’이라는 인식이 확산되는 형국이다.

실제로 여수시 8급 공무원 A씨는 지난달 20일 편의점에서 일하는 여중생을 성희롱했다는 고소장이 접수돼 경찰 조사를 받고 있다. 술에 취한 A씨는 여중생에게 윙크를 하면서 “함께 밖에 나가면 용돈을 주겠다”며 유인한 것으로 드러났다. 10대 소녀에게 조건부 만남을 제안한 것이다. 아무리 술에 취했더라도 공직자의 품위를 손상한 행위임에 분명하다.

앞서 5월에는 여수시 B사무관이 여직원을 성추행했다는 의혹이 불거졌다. 이 같은 내용이 알려지면서 여직원들의 피해 제보가 잇따랐다. 문제가 커지자 B사무관은 슬그머니 사직서를 제출했고 수리됐다. 상사의 부하직원에 대한 성추행 문제는 단순히 사표를 받는 선에서 끝낼 사안이 아니다. 시시비비를 가려 일벌백계해야 한다.

이같이 공무원들의 성 관련 범죄가 하루가 멀다 하고 터져나오고 있지만 그동안 여수시의 대책은 허술하기 짝이 없었다. 시가 성추행 비리 근절대책으로 내놓은 것은 시민들의 공무원 평가제와 시민 감사관제 도입 등이 전부다. 이를 비웃듯 성 관련 비위가 꼬리를 물고 있다.

앞선 대책이 성과가 없자 시는 비위 공직자에 대해 승진 제한과 지휘 책임을 묻겠다는 좀 더 강경책을 내놓았다. 여수시의 한 관계자는 “성범죄에 대해 지휘 책임까지 물어 부서장에게도 근무평정 감점을 포함한 사실상 승진 불이익을 주는 등 연대책임을 묻는 것”이라고 애써 강조했다.

하지만 상급자의 연대책임만으로 공무원들의 이탈을 얼마나 막을 수 있을지 의문이다. 시는 보다 더 강력한 대책으로 공직사회에 만연한 성범죄를 근절하길 바란다. 

한승하 기자  hsh62@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한지민 '우아하게'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