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북삼지구 10년만에 새 아파트 공급된다” ‘동해 북삼 하우스디’ 분양 임박

입력 : 2015-10-14 05:00:00 수정 : 2015-10-14 05:00:00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최근 삶의 질이 중요시되며 분양가 높아도 새 아파트에 대한 수요자 선호도 높아
노후 아파트 많은 동해 북삼지수 새 아파트 공급 소식 전해져

 

올해는 주택시장 패러다임의 변화가 거세다.

실수요자인 30~40대가 거래의 주축으로 떠올랐고, 신규 아파트 분양 시장이 오랜만에 활기를 되찾았다. 그 중에서도 전셋값 상승과 전세 매물 부족으로 인해 새 아파트로 내 집 마련에 나서는 이들이 늘어난 점이 눈에 띈다.

입주한지 오래된 노후 단지의 경우 발코니에서 물이 새거나 바람이 드는 등 많게는 수천만 원의 수리비용이 필요한 경우도 부지기수다. 내부를 수리한다 해도 주차 불편이나 편의시설 부족, 건물 외벽이 갈라지는 등 허름한 외관의 문제도 남아 있다. 특히 노후단지의 경우 주차 문제에도 자유로울 수 없다.

반면 새 아파트는 다양한 커뮤니티 시설을 비롯해 넉넉한 주차공간, 특화된 최신설계 등이 적용돼 기존의 노후 주택보다 편리하고 쾌적한 시설을 누릴 수 있어 다소 비용이 더 든다 해도 청약하려는 수요자들이 많다. 최근에는 대폭 치솟은 전셋값으로 인해 노후 아파트의 전셋값과 신규 아파트의 구입가격 간 차이가 줄어들면서 기존 전세입자들를 비롯한 실수요층 상당수가 신규 분양 시장으로 시선을 돌리는 추세다.

실제로 새 아파트에 대한 인기는 나날이 높아져 분양가 상승에도 불구하고 청약자는 오히려 더 늘어난 것으로 나타난다. 부동산114 통계자료에 따르면 2012년 전국 아파트의 3.3㎡당 분양가는 840만원이었지만 2014년에는 940만원으로 올랐다. 분양가 상승과 함께 청약자수도 2012년 88만5148명에서 2014년 349만814명으로 껑충 뛰었다.

이렇게 신규 아파트 시장이 크게 요동치고 있는 가운데 약 10년간 신규 아파트의 공급이 없었던 동해 북삼지구에 오랜만에 새 아파트가 공급을 준비하고 있어 관심을 모은다.

대보건설은 이달 말 강원도 동해시 북삼지구에서 ‘동해 북삼 하우스디’의 분양에 나선다. 북삼지구는 동해시 내에서도 가장 주거선호도가 높으면서도 최근 10여년간 신규 아파트 공급이 없던 곳으로, 금번 ‘동해 북삼 하우스디’의 공급 소식에 많은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이 단지가 들어서는 북삼지구는 이미 약 5500가구의 단지가 입주해있어 ‘동해 북삼 하우스디’의 공급까지 합쳐 대규모 주거타운이 조성될 예정이다.

‘동해 북삼 하우스디’는 탁월한 입지여건을 자랑한다. 먼저, 동해항 및 북평산업단지, 물류유통단지 등 산업기반시설 집약지로 이들 산업기반시설에 근무하는 근로자들의 배후주거지로 주목되고 있다.

단지 인근에는 명문학교들이 밀집해 탁월한 교육환경을 자랑한다. 공립초등학교로 지역 내 선호도가 높은 청운초를 비롯해 광희중•고교와 동해시 명문고인 북평고 등 뛰어난 학군을 갖췄다. 이 외에도 한중대, 강원대 삼척캠퍼스 등 대학교도 인근에 있으며 대형 입시 학원도 잘 마련돼 있다. 또 청소년 유해시설이 전무한 청정도시로 학부모 수요층에 인기가 높을 전망이다.

생활편의시설도 풍부하게 잘 갖춰져 있다. 대동쇼핑센터, 협성상가, 동성플라자가 인접해 있고 천곡동 마트를 수월하게 이용할 수 있다. 그 외 북삼주민센터, 북삼지구대, 북삼 119안전센터 등 관공서도 가까이 있다.

교통여건도 좋다. 국도 7호선 이용시 동해시 전 지역 및 삼척 등 인근 지역으로 이동이 편리하고 국도 42호선 및 국도 38호선 확장으로 태백, 정선으로까지의 이동이 수월하다. 여기에 동해 IC가 단지와 가까이 있어 광역도시로의 이동이 편리하다.

‘동해 북삼 하우스디’는 동해시에서 가장 높은 최고 29층 높이로 지어져 향후 동해를 대표할 랜드마크 단지로 자리매김할 전망이다. 또한 주차장이 2.5m 확장형으로 적용되며 이 외에도 현관 펜트리, 안방 드레스룸 등 다양한 혁신 설계가 적용된다.

‘동해 북삼 하우스디’는 전체 238가구가 전용 59~84㎡로 구성된다. 면적별 가구수는 59㎡ 35가구, 74A㎡ 36가구, 74B㎡ 55가구, 84㎡ 112가구로 실수요의 선호도가 높은 중소형 타입으로만 이뤄지는 만큼 많은 인기가 예상된다. ‘동해 북삼 하우스디’의 견본주택은 현장 인근에 마련된다. 033-521-9300

김현주 기자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한지민 '우아하게'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