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여자 배구 트라이아웃 첫 날, 예상보다 뛰어난 기량에 반색

관련이슈 디지털기획

입력 : 2016-04-28 16:59:19 수정 : 2016-04-28 16:59:19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영상만으로는 정확히 평가할 수 없다. 직접 눈으로 확인해봐야 한다"던 각 팀 감독들의 말은 맞았다. 여자 프로배구 트라이아웃이 본격적으로 시작된 28일(한국시간) 현장에서는 예상과는 다른 평가들이 등장하기 시작했다. 공통된 의견도 있지만 팀의 사정과 감독의 성향에 따라 후보군의 선수들이 조금씩 차이를 보이면서 어떤 선수가 최종 선택을 받게 될지 앞으로의 진행과정이 흥미롭게 됐다.

한국배구연맹(KOVO)이 실시하는 이번 트라이아웃에 참가한 23명의 외국인 선수들은 28일 미국 캘리포니아주 애너하임의 아메리칸 스포츠센터에 모였다. 4개팀으로 나뉘어 오전과 오후에 걸쳐 연습경기를 진행하며 실력을 펼쳐보였다. 감독과 코치, 사무국장 등 각 구단의 관계자들은 날카로운 눈빛으로 선수들을 확인하고, 서로 의견을 나누느라 분주했다. 구자준 KOVO 총재도 현장을 방문해 선수들의 경기를 지켜보며 나름의 평가를 내놓는 등 트라이아웃의 열기는 뜨거웠다.

6개 구단 감독들은 "지난해에 비해 전반적으로 선수들의 기량이 좋다"고 입을 모았다. 참가자격을 미국으로 한정하지 않고 확대하면서 참가선수들의 기량이 다소 좋아진 것이 첫 번째 원인으로 꼽힌다. 더불어 지난해 국내 각 팀의 세터들이 트라이아웃 현장에 동행해 외국인 선수들에게 공을 토스했던 것과 달리 올해는 미국의 세터들을 초청한 것도 중요한 영향을 미쳤다. 서로 간 의사소통이 원활해지면서 팀 플레이를 만들기 위해 상의하는 등 경기의 내용자체도 좋아졌다.

지난해 V리그에서 뛰었던 에밀리(현대건설)와 시크라(한국도로공사)는 원 소속팀과 재계약할 가능성이 높게 점쳐지고 있다. 재계약이 이뤄지지 않는다 하더라도 다른 구단에서 관심을 보이고 있는 분위기라 이번 트라이아웃의 경쟁률은 상대적으로 더욱 높아졌다. 하지만 보다 좋은 기량을 지닌 선수가 나타날 경우 재계약이 이뤄지지 않을 수도 있는 만큼 어떤 선수에게 좋은 평가가 쏟아지는지가 관심을 모았다. 타비타 러브(25.라이트) 알렉사 그레이(22.레프트) 달리 산타나(21.레프트) 등 트라이아웃이 시작되기 전부터 관심을 모았던 선수들에 대한 평가는 현장에서도 역시나 긍정적이었다. 외국인 선수의 해결사 역할을 중시하는 V리그 스타일에 어울리는 공격력을 갖췄다는 평가다.

이들 외에 현장에서 경기력을 눈으로 직접 확인해보면서 좋은 평가를 얻은 선수들이 등장했다. 지난해 현대건설이 예상 외로 에밀리를 선택하면서 챔피언을 차지했던 것 처럼 팀의 입맛에 맞는 선수를 선택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이번 트라이아웃에서 일반적인 평가와 달리 예상 외로 호평을 얻는 선수들에게 관심이 쏠리는 이유다. 매디슨 킹던(23.라이트)은 첫 날 각 팀 감독들에게 호평을 얻었다. 185.4㎝로 키는 만족스럽지 않지만 탄력있는 점프와 힘있는 스파이크가 시원시원했다. 이선구 GS칼텍스 감독은 "힘이 있고, 볼을 컨트롤하는 능력이 있다"고 말했다. 193㎝로 키가 큰 제니퍼 케디(25.센터)도 신장에 어울리지 않는 빠른 몸놀림으로 관심을 얻었다. 박미희 흥국생명 감독은 "신체 밸런스가 이상적이다. 큰 키에 비해 발도 빠르다"고 평가했다. 사만다 미들본(26.센터, 라이트)도 높은 점프력과 블로킹으로 시선을 모았다. 김종민 한국도로공사 감독은 "팀플레이에 이상적일 것 같은 선수"라며 왼손잡이 레프트 레이첼 토도로비치(25)에게 관심을 보였다.

남정훈 기자 che@segye.com
사진제공= 한국배구연맹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한지민 '우아하게'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