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아랍, 지금은 여성시대!
아랍 여성 영화감독이 말하는 아랍여성의 삶

‘안녕, 아랍’이란 주제를 내 건 국내 유일의 아랍영화제가 26일 오후 개막식을 시작으로 6월 1일까지 7일 동안 서울 아트하우스 모모와 부산 영화의전당에서 동시에 열린다. 모든 상영작 관람과 부대행사 참가는 무료다.

다섯 번 째를 맞는 올해에는 달라지고 있는 아랍의 모습을 대변하듯 개막작 ‘나와라의 선물’을 포함한 여성 감독의 작품들이 눈에 띈다. 낯선 아랍만큼이나 낯선 아랍 여성의 삶에 주목한다. 아랍 여성에 대한 부정적인 선입견과는 달리 그들은 주체적이고 자유로운 삶을 살고 있다. 아랍 여성 감독들도 사회를 향해 자신들의 목소리를 내면서 작품활동을 벌이고 있다. 영화제는 아랍 여성에 대한 편견을 넘어 세계로 진출하는 여성 감독들의 작품을 소개한다.

‘나와라의 선물’
‘나와라의 선물’은 소박한 꿈을 꾸며 살아가는 가정부 나와라가 2011년 이집트 혁명을 겪으면서 예상치 못했던 일들과 마주하는 내용을 그린다. 첫 단편 ‘연’(1997)으로 평단의 찬사를 받으며 세계 영화계에 자신을 알린 할라 칼릴 감독의 최신작이다. 나와라 역의 멘나 샬라비는 두바이국제영화제에서 여우주연상을 받았다. 두바이국제영화제와 포틀랜드국제영화제 등에서 선 보인 작품이다.

‘내가 눈을 뜨기도 전에’
올해 신설된 ‘포커스 2016’ 섹션에서는 오늘의 아랍 여성에 대해 가까이 다가가는 시간을 가진다. ‘내가 눈을 뜨기도 전에’와 ‘스피드 시스터즈’라는 두 편의 영화를 통해 현대 아랍 여성의 자유롭고 주체적인 삶과 그동안 우리가 곡해해 왔던 그들의 모습을 비교해 본다. 

‘스피드 시스터즈’
‘내가 눈을 뜨기도 전에’는 2010년 여름, ‘아랍의 봄’이 진행되던 시기의 튀니지가 배경이다. 록밴드의 보컬리스트로 활동 중인 18세 소녀 파라의 시선으로 튀니지의 다양한 모습을 담아낸다. 여성 감독 레일라 부지드는 프랑스 등 해외 영화제에서 이미 12개의 상을 수상한 바 있다.
다큐멘터리 ‘스피드 시스터즈’는 중동 최초의 여성 카레이싱팀 ‘스피드 시스터즈’의 카레이싱 경기장 안팎에서 일어나는 그들의 삶을 투영한다. 사진작가이기도 한 앰버 파레스 감독의 첫 장편 다큐멘터리다. 핫독스국제다큐멘터리영화제와 아일랜드영화제에서 관객상을 수상했다.

김신성 기자 sskim65@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한지민 '우아하게'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