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백악관, "추가 대북제재 가능성"…북 SLBM 시험발사 비판

입력 : 2016-08-25 15:05:18 수정 : 2016-08-25 15:05:18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WSJ "北 SLBM 개발 관여 중국 기업 제재해야" 미국 백악관이 24일(현지시간) 북한의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 시험발사에 대해 24일 추가 대북제재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조시 어니스트 백악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북한의 SLBM 시험발사는 우리 모두가 북한과 관련해 면밀히 관찰해야 한다는 좋은 사례라고 생각한다며 도발적이고 불안을 조성하는 북한 정권의 행위에 대해 우려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지난해부터 대북 압박 강화를 위해 중국 정부와 더 효율적으로 협력해왔다”며 “북한의 이 같은 행위를 바꾸는 데 충분한 압력을 가하도록 우리의 능력을 강화하는 데 중국 등 미국의 협력국가들이 북한에 연합전선을 구성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꾸준히 그 압박을 가하기 위해 중국과 조율하면서 계속 협력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에 한 기자가 추가 대북제재 등 추가 조치 기능성을 묻자 그는 “분명히 이 시점에 발표할 것은 없지만, 확실히 북한의 탄도미사일 개발에 관해 미국은 반복적으로 국제적 의무를 로 위반하는 북한에 대해 강도 높은 제재를 하고 있다"고 설명하면서 ”추가 제재의 아이디어를 배제하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
현재 논란에 되는 미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사드)의 한국 배치 결정에 대한 질문도 이어졌다.

그는 “이는 북산의 위협에 대처하는 방어용 미사일”이라고 강조하면서 “이 미사일 배치가 중국이 우려할 대상이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미국 등 국제사회가 24일 북한의 SLBM에 우려를 표명하며 추가 대북제재 가능성을 거론한 가운데 월스트리트저널은 이날 사설에서 북한의 핵·미사일 개발에 관여한 중국 기업들도 제재에 포함하는 이른바 '세컨더리 보이콧'을 버락 오바마 행정부에 주문했다.

WSJ는 이날 사설에서 지난 6월 북한이 시험발사에 성공한 미국 본토까지 도달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진 중거리탄도미사일 무수단을 언급하면서 "북한이 2011년 중국 국영 군수업체로부터 얻은 중국산 트럭이 이동 발사대로 사용됐다"며 "중국이 핵 비확산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는 주장은 허위임을 알 수 있다"고 지적했다.

WSJ는 "미국은 북한의 무기 개발이나 정권 유지를 위해 도운 중국인이나 중국 기업을 제재하지 않았다"며 "한·미·일의 미사일 방어체계(MD)는 마지막 방어수단이다. 북한 김정은 정권에 정교한 기술과 자재를 제공하는 통로는 막지 못했다"고 전했다.

<뉴시스>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한지민 '우아하게'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