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사설] 추미애 새 대표, ‘반대 위한 반대’ 외치면 수권 정당 미래 없어

관련이슈 사설

입력 : 2016-08-28 22:36:30 수정 : 2016-08-28 22:36:29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친문재인 지도체제 구축
내분 수습·대여 협력 과제
사드 반대 당론 시험대
제1야당 더불어민주당이 그제 전당대회를 열어 추미애 대표 체제를 출범시켰다. 대구 출신의 5선(서울 광진을)인 추 대표는 당선 후 “선명하고 강한 야당이 되겠다”며 ‘강성 야당’을 예고했다.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 문제에 대해서도 그는 “당론으로 뚜렷이 하겠다”며 반대 당론을 채택할 뜻을 밝혔다.

새 지도부는 사실상 ‘친문재인 체제’를 구축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친문 진영의 압도적 지지로 추 대표가 선출된 데다 최고위원 8명 가운데 양향자 여성 최고위원, 김병관 청년 최고위원 등 6명이 친문 인사로 분류된다. 지역 시·도별로 뽑은 16명 시도위원장 중 12명이 친문 인사다. 추 대표는 “친문, 비문이라는 말이 안 나오도록 하겠다”고 했지만 벌써부터 비문 세력을 중심으로 ‘제3지대론’이 나오는 형편이다.

추 대표가 공언한 사드 반대 당론 추진은 노선·정체성 갈등을 촉발할 뇌관이나 마찬가지다. 사드 배치의 불가피성을 인정했던 중도 성향의 김종인 비대위 체제에서 ‘좌클릭’을 하겠다는 선언이다. 사드 배치에 반대하는 진보 진영은 박수를 칠 일이겠지만 더민주의 안보 불감증에 대한 중도층의 우려는 클 수밖에 없다. 한국갤럽 조사 결과 사드 배치 찬성(56%)이 반대 응답(31%)보다 많았던 건 북한 핵 위협을 막을 선제적 조치가 필요하다는 인식에서다. 대안도 없이 사드 배치에 반대하는 건 국정 파트너인 제1야당으로서 책임 있는 태도가 아니다.

4·13 총선에서 더민주를 제1당으로 만든 민심은 수권 정당다운 안정감, 능력을 보여달라는 것이었다. 김종인 체제가 바뀌자마자 ‘도로 문재인당’으로 표변한다면 당내 분열은 물론 지지층의 이반을 불러올 것이다. 추 대표를 비롯한 새 지도부가 할 일은 취업전선에서 고투하는 청년, 경기침체로 쪼그라든 서민 삶을 책임지는 민생 정당을 구현하는 것이다. 문재인 전 대표를 대통령 후보로 만드는 전위대 역할에 그쳐선 안 된다.

여야는 총선 직후 협의 정치를 펴겠다고 입을 모았지만 달라진 게 없다. 이를 복원하느냐는 이정현 새누리당 대표와 추 대표의 리더십에 달려 있다. 두 여야 대표는 동갑인 데다 각 당의 소외 지역 출신이라는 점에서 통하는 면이 없지 않다. 호남 출신의 이 대표나 대구 출신의 추 대표는 평소 지역 통합의 정치를 강조했다. 추미애 체제 출범이 여야 간 대화·협력 정치를 모색하는 계기가 돼야 한다. 여야가 강경 대결로 치닫는다면 양당 기득권체제를 응징했던 민심이 되살아날 것이다.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한지민 '우아하게'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