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사설] 박 대통령, 인적쇄신·국정 수습 결단 내려라

관련이슈 사설

입력 : 2016-10-27 00:22:45 수정 : 2016-10-27 00:22:45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최순실 관련자 문책하고 청와대 참모진 물갈이 / 거국 중립내각 바람직 박근혜 대통령이 ‘비선 실세’ 최순실씨의 국정 농단을 사과했으나 민심은 되레 흉흉하다. 사상 초유의 국기문란 사태에 직면한 국민의 참담한 심정을 헤아리지 못하고 진정성 없는 해명에 그친 탓이다. 최씨는 외교·안보기밀까지 담긴 청와대 문건을 받았고 대통령 자료로 비선 모임을 가진 데다 각종 인사에도 개입했다. ‘권력 1인자 최순실’이라는 조롱과 함께 대통령 탄핵·하야 여론이 번지고 있다. 서둘러 ‘최순실 늪’에서 벗어나지 못하면 국정 리더십을 상실한 ‘식물대통령’으로 전락할 수 있는 상황이다.

국정을 쇄신할 특단 대책이 시급하다. 박 대통령은 국민적 의혹을 해소할 비상조치를 취해야 한다. 국기문란을 자초한 잘못을 다시 한번 진솔하게 인정하고 국민에게 용서를 구할 필요가 있다. 문건 유출경위를 소상히 밝히고 관련자를 엄중 문책해야 한다. 첫 단추는 ‘문고리 권력’ 3인방으로 불리는 최측근과 우병우 민정수석을 정리하는 것이다. 3인방 중 일부는 문건·자료 유출자로 실명이 거론된다. 우 수석은 온갖 의혹에다 비선 단속에도 실패했다. 안종범 정책조정수석은 미르·K스포츠재단 모금 관련 의혹을 받고 있다. 이원종 비서실장은 최씨의 연설문 개입설에 “봉건시대에도 없는 얘기”라고 말해 보좌 능력의 한계를 드러냈다. 청와대는 후속조치에 대해 “따로 드릴 말씀이 없다”고 했다. “연설문 유출이 위법이 아니라는 분석이 많다”고도 했다. 무기력한 데다 여전히 인식까지 안이한 참모진을 대폭 교체해 분위기를 일신해야 한다. 더 이상 불통·폐쇄 스타일은 안 된다.

조각 수준의 내각 개편도 미룰 수 없다. 여소야대 국회를 감안하면 내각에 야당을 참여시키는 방안도 검토할 수 있다.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박 대통령의 새누리당 탈당과 거국 중립내각 구성을 촉구하며 “야당도 협조할 것”이라고 했다. 황교안 국무총리와 이원종 실장은 국회 예결위에서 “자리에 연연하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 말로 그럴 게 아니라 사표 제출의 행동을 보여야 한다.

새누리당은 청와대·내각의 대폭적인 인적쇄신을 요구했다. 박 대통령은 “당의 제안에 대해 심사숙고하고 있다”고 말했다고 한다. 예전처럼 버티다 실기하지 않으려면 빠른 결정이 요구된다. 그동안 비선 실세 의혹을 부인하며 대통령 눈치만 본 여당도 쇄신 대상이다. “나도 연설문 같은 걸 쓸 때 친구 얘기를 듣곤 한다”고 말해 빈축을 산 이정현 대표와 친박 지도부는 물러나야 한다. 비대위 체제로 새 출발을 하는 게 마땅하다.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한지민 '우아하게'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