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황교안 역할 최소화" "거국내각"… 야권 대응책 고심

관련이슈 최순실 게이트 , 박근혜 대통령 탄핵

입력 : 2016-12-09 19:08:18 수정 : 2016-12-09 22:55:36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추미애 “황 총리도 공동 책임” / 정동영 “국민 모욕” 강력 반대 / 이재명 “내각도 일괄사퇴해야”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체제에 대한 야권의 대응 논의가 본격화되고 있다. “황 권한대행 역할을 최소화해야 한다”는 현실론과 “아예 내각 총사퇴를 이끌어낸 후 거국내각 체제를 수립해야 한다”는 원칙론이 맞서며 탄핵정국 최대 현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황 대행체제를 인정하자는 현실론은 “서둘러 차기 정부를 수립하는 데 집중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주장이다. 9일 정의당 심상정 대표는 국회에서 탄핵안 표결 직전 “황 총리는 그 임무 자체를 최소화하는 것이 미덕이라고 생각한다”며 “황 권한대행 체제를 퇴진시키고 다른 총리를 추천하고 그럴 계제가 아니다”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와 우상호 원내대표가 9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대화하고 있다.
이재문기자
박근혜 대통령 탄핵소추안 표결이 이뤄지는 9일 오후 국회 로텐더홀에서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이 농성 해제 기자회견을 마치고 구호를 외치고 있다. 이재문기자
황 총리를 포함해 내각 총사태까지 주장했던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도 “일단 지켜보자”는 쪽으로 선회했다. 추 대표는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촛불민심이 재벌·검찰·민생개혁을 요구하고 있는데 황 대행체제가 이런 민심을 제대로 읽는지 지켜보겠다”며 “국정혼란 최소화가 중요한 때”라고 말했다. 윤관석 수석대변인도 “즉각적인 황 총리 사퇴 요구나 내각 총사퇴보다 촛불민심을 어떻게 해나갈 것인지, 민생경제를 어떻게 할지 지켜보겠다”고 설명했다.

국민의당 안철수 전 대표가 9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당 의원총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이재문기자
그러나 “황 총리 역시 사퇴해야 한다”는 주장도 적지 않다. 국민의당 김동철 비상대책위원장은 “황 총리는 탄핵받은 대통령이 임명한 사람으로, 초대 법무부 장관과 총리에 이르기까지 대통령의 정치적 동반자”라며 “대통령과 새누리당을 무조건 옹호하기에 바빴고, 이번 국정농단도 막지 못한 책임이 있어 권한대행으로는 부적합하다”고 주장했다. 이재명 성남시장도 이날 한 라디오방송에서 “황 총리가 양심이 있다면 (내각이) 일괄 사퇴해야 한다”며 “이 사태에 이르게 된 직접적 책임은 대통령에게 있지만 그걸 보좌하는 것이 총리의 제일 큰 책임인데, 장시간 동안 보좌를 제대로 못해 이 지경까지 왔지 않느냐”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헌재 재판연구관 출신의 노희범 변호사는 “황 총리가 권한대행이 된 뒤 국회의 뜻을 충분히 받아들여 국회추천 총리를 임명하고 본인은 사임하는 게 불가능하다고는 할 수 없다”고 말했다.

이복진 기자 bok@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한지민 '우아하게'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