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재테크 특집] 농협은행 ‘NH앱캐시’

입력 : 2016-12-14 03:00:00 수정 : 2016-12-13 19:40:58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앱에 현금카드 번호 등록… 간편출금·결제 ‘OK’
금융거래를 모바일로 간편하게 할 수 있는 시대가 도래했다. NH농협은행의 ‘앱캐시’, IBK기업은행의 ‘휙 서비스’, 롯데카드의 ‘퀵 오더’, 현대캐피탈의 모바일 견적 서비스 등 금융권이 고객 편의성을 높여 출시한 서비스를 집중 조명해본다. 아울러 우리은행의 ‘더강한 예·적금’과 SC제일은행의 ‘신세계이마트 삼성카드2’, NH농협생명의 ‘행복한경영인정기보험(무배당)’ 등 재테크와 합리적인 소비, 노후 준비에 적합한 상품도 알아본다.


NH농협은행은 농협상호금융과 공동 개발한 신종 금융 앱서비스 ‘NH앱캐시’를 선보여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앱캐시는 카드사의 ‘앱카드’를 벤치마킹한 신종 금융 앱 서비스다. 앱에 현금카드 번호를 등록하면 스마트폰만으로 자동화기기(ATM) 간편출금 및 인터넷·모바일쇼핑몰 결제가 가능하다. 스마트폰 기종과 상관없이 프로그램을 설치할 수 있고, 근접무선통신(NFC) 기술을 활용해 다양한 곳에서 사용할 수 있다.

NH농협은행 직원들이 스마트폰에 현금카드 번호를 등록해 결제, 입출금 등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 ‘NH앱캐시’를 소개하고 있다.
NH농협은행 제공
과거 ‘뱅크월렛’처럼 현금카드 기능을 모바일에서 구현하려는 시도가 있었으나 현금카드를 휴대전화 유심(USIM)에 탑재하는 방식이어서 발급 및 이용에 제약이 많았다. 앱캐시는 이 같은 불편함을 해소하고 간편출금, 간편결제 등 최근 지급결제 트렌드를 반영한 것이다. 앱캐시 이용 인프라 구축을 위해 전국 2만6000여대 농협 ATM에 NFC 간편출금 펌웨어를 배포하고 있고, LG유플러스 등 주요 PG사와 제휴계약을 체결해 온라인 현금카드 간편결제를 지원하고 있다.

NH앱캐시로 결제하면 가맹점은 수수료 비용이 절감되고, 고객은 현금카드 이용으로 신용카드 대비 높은 소득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다. 금융사고 예방을 위해 앱캐시에 등록된 현금카드 및 등록 시 사용한 플라스틱 현금카드의 출금, 결제, 장기 미사용 등 각종 이용 상황을 문자를 통해 실시간으로 고객에게 통지해주는 알림서비스도 무료로 제공된다. NH농협은행 스마트금융부 관계자는 “편의점 캐시백 서비스나 타행 ATM 입출금 등 다양한 신규 사업에 앱캐시를 활용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진경 기자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한지민 '우아하게'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