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IAEA 사무총장, 日외무상과 회담…"오염수 최종보고서 오후 발표" <교도>

입력 : 2023-07-04 13:06:46 수정 : 2023-07-04 15:31:49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후쿠시마 제1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 계획을 검증해 온 국제원자력기구(IAEA)가 4일 오후 일본 정부의 방류 계획을 평가한 최종 보고서를 제출한다고 교도통신 등 일본 언론이 보도했다.

 

라파엘 그로시 IAEA 사무총장은 이날 도쿄 외무성 이쿠라공관에서 하야시 요시마사 일본 외무상과 회담 후 이같이 밝혔다.

사진=AP연합뉴스

그로시 사무총장은 회담 후 공동 기자회견에서 "도쿄전력 후쿠시마 제1원전을 둘러싸고 현재 중요한 국면을 맞았다"며 "오늘 오후 IAEA가 2년 넘게 몰두해 온 원전 처리수(오염수)에 대한 포괄적인 평가를 담은 보고서를 제출하게 돼 영광이다"고 말했다.

 

일본 정부의 요청으로 오염수 방류 계획을 검증해 온 IAEA의 그로시 사무총장은 이날 오후 기시다 후미오 총리와 만나 IAEA 최종 보고서를 전달한다.

 

하야시 외무상도 기자회견에서 "IAEA의 중립적이고 과학적인 대처에 다시 한번 감사한다"며 "일본은 처리수 해양 방류의 안전성에 대해 계속 과학적인 근거에 기반해 투명하게 국제사회에 정중하게 설명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그로시 사무총장은 하야시 외무상과 회담에서 이날 공표할 예정인 최종 보고서 내용을 설명한 것으로 보인다고 NHK는 전했다.

 

그로시 사무총장은 그동안 "기준에 따라 적절하게 (오염수 방류를) 진행하면 환경에 악영향을 미치지 않는다"고 말해 와 최종 보고서에서도 오염수 해양 방류가 타당하다는 내용이 담길 것으로 예상된다.

 

7일까지 일본을 방문하는 그로시 사무총장은 방문 이틀째인 5일 후쿠시마 제1원전을 방문해 방류 시설 등을 살펴볼 예정이다.

<연합>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수지 '우아한 매력'
  • 수지 '우아한 매력'
  • 송혜교 '반가운 손인사'
  • 김희애 '동안 미모'
  • 하이키 휘서 '미소 천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