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與 '중진 불출마' 혁신안 놓고… 지도부 "요청 없어" 혁신위 "보고했다"

입력 : 2023-12-04 13:03:15 수정 : 2023-12-04 14:26:27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인요한 국민의힘 혁신위원회와 당 지도부가 4일 당 중진·친윤 의원들의 험지 출마 또는 불출마 안건의 최고위원회 상정 여부를 놓고 씨름을 벌였다.

 

당 지도부는 불출마 안건이 회의에 올라오지 않았다고 주장했지만, 혁신위는 최고위에 안건 보고를 요청했다며 오는 7일 재상정을 요청하겠다고 밝혔다.

 

박정하 수석대변인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당 최고위원회의를 마친 뒤 취재진에게 "혁신위 안건이 보고 안 됐다"며 "일부 최고위원들 사이에 혁신위 안건이 왜 안 왔는지에 대한 질문이 있었고, 안건 보고 요청이 없었다는 사무총장의 답변이 있었다"고 설명했다.

 

이어 "혁신위가 (불출마 혁신안을) 어떤 형태로 보고할지 정리가 돼서 요청이 오면 적극 검토할 것"이라며 "(오늘) 보고 요청 자체가 없었다"고 재차 선을 그었다.

 

아울러 "어렵게 모시고 와서 활동하는 혁신위인 만큼, 혁신의 취지가 잘 반영되고 활동이 원만히 진행될 수 있도록 협조하고 도와주자는 의견이 공유되고 대부분 동의했다"면서도 "(최고위에서) 결정할 수 없는 내용을 결정해달라고 하는 건 본연의 역할과 범주, 성격을 벗어나는 부분이 있다"고 지적했다.

 

반면 혁신위는 지도부에 불출마 혁신안을 보고했다며 반박했다. 오신환 혁신위원은 이날 공지를 통해 "혁신위가 최고위원회에 안건 상정 요청이 없었다는 건 사실이 아니다"라며 "다시 목요일 최고위에 상정을 요청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혁신위가 혁신안을 의결하면 이후의 절차는 당 기획조정국이 최고위원회 보고 절차를 준비해 왔다"며 "어제 기조국에 오늘 최고위에 안건이 상정되는지, 누가 보고하는지를 의논하니 향후 혁신위 안건 모두를 모아서 상정하라고 했다는 얘기를 전달받았다"고 했다.

 

오 위원은 뉴시스와의 통화에서 "당 기조국에 (불출마 안건을) 원래대로 올려달라고 했다. 당헌당규에 따라 사무총장이 안건을 상정하게 돼 있다"며 "최고위 보고는 당에서 올리는 절차이니 당에 문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인요한 혁신위원장은 지난달 30일 당 지도부·중진·친윤 의원들의 험지 출마 또는 불출마를 요구하는 '6호 혁신안'에 대한 답변을 이날까지 내달라고 요구했다. 인 위원장은 본인을 공천관리위원회 위원장으로 추천해달라고 함께 제안했지만, 이는 김기현 대표가 즉각 거절 의사를 밝혔다.

 

혁신위는 오는 7일 회의를 열고 불출마 안건을 당 최고위원회의에 다시 보고할 예정이다. 지도부가 안건을 받아들이지 않을 경우, 비상대책위원회 전환 제안 등을 검토할 것으로 보인다.

<뉴시스>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에스파 카리나 '시크한 공항 패션'
  • 에스파 카리나 '시크한 공항 패션'
  • 레드벨벳 조이 '빛나는 미모'
  • 르세라핌 김채원 '섹시한 눈빛'
  • 르세라핌 카즈하 '매력적인 눈빛'