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들어 ‘금사과’ 논란이 일고 있는 가운데 골프장에서 한 개에 1만원이 넘는 사과까지 등장했다.
현재 시중에서 사과(후지·상품) 개당 소매가격이 2500원대인 점을 감안하면 4배 이상 비싼 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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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일 골프장과 골퍼 등에 따르면 수도권의 A골프장에서는 사과 10개를 선물세트로 구성해 12만원에 판매했다. 사과 개당 가격이 1만2000원인 셈이다. 또 한라봉 11개와 골드망고 8개를 세트로 구성해 각각 7만5000원에 선보였다. 한라봉은 개당 약 7000원, 망고는 개당 약 9000원인 셈이다.
시중에서 판매하는 과일 가격에 비해 최대 3~5배 비싼 가격이다.
아울러 ‘그늘집’ 이라고 불리는 휴게시설에서도 품목별, 메뉴별 가격이 부르는게 값이다.
편의점에서 1500~2000원대에 살 수 있는 막걸리는 1만5000원에, 안주류인 파전과 골뱅이소면은 각각 3만5000원에 판매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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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도권의 B골프장도 사정은 마찬가지다.
‘그늘집’에서 해물떡볶이는 4만원, 해물파전과 순대&족발은 각각 3만5000원 이다. 시중에서 2000~3000원대 살 수 있는 캔커피와 비타민음료는 5000~8000원을 받았다. 두 배 이상 폭리를 취하고 있는 것이다.
그동안 골프장의 먹거리는 턱없이 비싸다는 지적을 받아왔다. 상당수 골프장은 골프장 내 식당 운영을 외주업체에 맡긴다. 골프장 입점 업체가 높은 임대료를 지불하고 수익을 창출하기 위해서는 식음료 가격을 높일 수밖에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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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모(46)씨는 “골프장에서는 아침 조식이 메뉴별로 2만5000원에서 3만원대 안팎이고, 요리는 10만원이 넘는다”며 “시중 보다 최소 3~4배 이상은 비싼 것 같다”고 토로했다.
연초부터 전국 골프장 코스 이용료(그린피)도 줄줄이 오르고 있다. 정부가 그린피 인하를 유도하기 위해 지난해 세금을 부과하는 방식의 규제안을 적용했지만 유명무실하다.
올 들어 경기 용인시 소재 A골프장은 비회원 기준 23만원·29만원(주중·주말)인 그린피를 1만~2만원 올렸다.
경기 여주시 B골프장도 비회원 그린피를 주중 22만→23만원·주말 27만→29만원으로 각각 조정했다.
50대 골퍼 박모씨는 “서울과 가까운 경기 일대 대중골프장들이 18홀 기준 1인당 그린피(주말 기준)를 30만원대 중반까지 받고 있다”며 “이마저도 부킹이 안돼 골프장 잡기가 갈수록 어렵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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