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윤석열 대통령 “원전 생태계 강화에 만전 기해달라”

관련이슈 디지털기획

입력 : 2024-07-22 16:13:37 수정 : 2024-07-22 16:35:25

인쇄 메일 url 공유 - +

관계부처에 체코 원전 사실상 수주 후속대책 지시
체코에 특사 파견 검토

윤석열 대통령은 22일 체코 원전 우선협상 대상자 선정과 관련해 “관계부처가 원전 생태계 강화에 만전을 기해달라”고 지시했다.

 

윤석열 대통령. 대통령실 제공

정혜전 대통령실 대변인은 이날 윤 대통령이 수석비서관회의에서 윤 대통령이 이처럼 지시했다면서 이와 관련해 체코 특사 파견도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정혜전 대통령실 대변인이 22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현안 브리핑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특사 파견에 관해 한 대통령실 관계자는 “원전 수출 관련 후속 협의 차원”이라며 특사 파견 시기와 인적 구성 등에 대해서는 정해진 바 없다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이번 체코 원전 우선협상 대상자 선정이 15년 만의 쾌거인 데다 유럽에 우리 원전을 수출하는 하나의 교두보를 마련했단 데서 큰 의미를 갖고 있다. 대통령께서도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발표 때 ‘팀 코리아(Team Korea)’ 정신으로 최종 계약까지 최선을 다해달라고 당부 말씀하신 바 있다”며 “이번 수주가 국내 원전 업계에 새 활력을 불어넣은 만큼 원전 생태계 강화에 만전을 기해달라고 지시하신 것”이라고 전했다. 그러면서 “기존 원전에 대한 계속 운전, 신한울 원전 3·4호기 등 신규 원전 건설 재개, 차세대 원전 개발 등 원전 생태계 복원 등 기존에 했던 활동을 지속하고 원전 수출 추진에 만전을 기해달라는 그런 의미”라고 부연했다. 


박지원 기자 g1@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이나영 ‘수줍은 볼하트’
  • 이나영 ‘수줍은 볼하트’
  • 조이현 '청순 매력의 정석'
  • 에스파 지젤 '반가운 손인사'
  • VVS 지우 '해맑은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