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평산마을 간 이재명… “文 수사는 尹정부의 정치 탄압”

입력 : 2024-09-08 19:21:58 수정 : 2024-09-08 21:49:12
최우석 기자 dol@segye.com

인쇄 메일 url 공유 - +

이재명 2기 지도부, 문재인 예방

文 “黨에 고마워… 당당히 임할 것”
“준비 안 된 대통령에 나라가 혼란
민주당은 재집권 잘 준비” 강조도
與 “수사 영향 주려는 방탄 동맹”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2기 지도부가 8일 경남 양산 평산마을을 찾아 문재인 전 대통령을 예방했다. 검찰의 칼끝이 문 전 대통령을 향하는 상황에서 지도부는 관련 대책위도 꾸리는 등 ‘명문(이재명+문재인)’ 정당으로의 통합 행보를 이어갔다.

40분간 ‘화기애애’ 회담 문재인 전 대통령과 김정숙 여사가 8일 경남 양산 평산마을 사저를 찾은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를 비롯한 당 지도부 인사들과 대화하고 있다. 앞쪽 책상 왼쪽부터 문 전 대통령, 김 여사, 진성준 정책위의장, 이한주 민주연구원장, 김병주 최고위원, 전현희 최고위원, 이 대표, 박찬대 원내대표. 더불어민주당 제공

이재명 대표와 문 전 대통령은 이날 한목소리로 통합을 강조했다. 이 대표는 문 전 대통령을 향한 수사에 대해 “지금 정부가 하고 있는 작태는 정치적으로도 법리적으로도 도저히 이해가지 않는 정치 탄압”이라고 평했고 문 전 대통령은 “기본적으로 나나 가족이 감당할 일이지만 당에게 고맙게 생각한다. 당당하게 강하게 임하겠다”고 화답했다고 조승래 수석대변인이 말했다. 문 전 대통령은 이 대표에게 “그 어느 때보다 강하고 일사불란한 지도부가 재집권을 위해 적극적으로 활동했으면 좋겠다”고 정권 재창출을 주문하며 “지지층 기반을 넓혔으면 좋겠다”고도 조언했다고 조 수석대변인이 설명했다.

 

조 수석대변인은 “문 전 대통령과 이 대표는 준비되지 않은 대통령이 집권해서 지금 이 나라를 엄청나게 혼란으로 몰고 가고 있다는 것에 공감했다”며 “문 전 대통령은 이 상황에 국민들의 걱정이 매우 크지 않냐고 공감했고 그러기 때문에 민주당은 잘 준비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한 친명 유튜버의 문 전 대통령 탈당요구 집회 등 당 분열에 대한 질문이 나오자 조 수석대변인은 “(두 사람은)가짜뉴스가 사람들을 분열시키고 감정의 골을 만들고 가짜뉴스로 인해 우리 내부가 흔들리거나 분열돼서는 안 된다는 것에 공감했다”며 일축했다. 40분간 진행된 회담 후 두 사람은 함께 맞잡은 손을 들기도 하며 화기애애한 분위기를 연출했다.

 

이 대표는 평산마을 방문 전부터 적극적인 통합 의지를 내비친 바 있다. 이 대표는 문 전 대통령에 대한 검찰 수사에 대처하기 위한 ‘전정권 정치탄압 대책위원회’ 구성을 주문했고 위원장은 원조 친명(친이재명)계 김영진 의원이 맡았다.

 

이 대표의 평산마을 예방은 지난 2월 신년 인사차 방문 이후 7개월여 만이다. 두 사람은 지난 5월 경남 김해 봉하마을에서 열린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 15주기 추도식을 앞두고 만나 잠시 환담을 하기도 했다.

8일 오후 경남 김해시 봉하마을을 찾은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당 지도부와 고 노무현 전 대통령 묘역을 찾아 참배하고 있다. 뉴시스

민주당 지도부는 평산마을 방문 전 경남 김해 봉하마을에 있는 노 전 대통령 묘역도 참배하며 친노를 끌어안는 모습도 보였다. 권양숙 여사는 이 대표에게 최근 검찰 조사와 관련한 우려를 표했고, 이 대표는 권 여사에게 “당에서 중심을 갖고 잘 해나가겠다”고 말했다고 조 수석대변인이 전했다. 권 여사는 또한 “주변에서 ‘이 대표 만나보니 어떤가’라는 질문을 많이 받는데, ‘식성도 그렇고 노 전 대통령과 많이 닮았다’고 대답한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권 여사는 이 대표에게 노 전 대통령의 어록이 담긴 부채를 선물했다.

 

국민의힘은 “방탄 동맹”이라고 비판했다. 박준태 원내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야권의 정치세력화로 검찰 수사와 재판에 영향을 미치겠다는 노골적 의도가 담긴 꼼수회동”이라고 지적했다.


오피니언

포토

정은채 가을 분위기 물씬…단발도 예쁘네
  • 정은채 가을 분위기 물씬…단발도 예쁘네
  • 문가영 완벽 미모 과시…시크한 표정
  • 엔믹스 설윤 '완벽한 미모'
  • [포토] 아이린 '완벽한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