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B씨는 자신의 휴대전화로 A씨와 직접 약속 장소와 시간을 잡았고 쇼핑백 안에 제품을 넣어 문고리에 걸어둔 사진까지 미리 전송했다. 하지만 그는 막상 돈을 송금받자 "사업자 계좌이고 최근에 개설해 개인 거래가 확인돼야 한다"며 재입금을 요구하기 시작했다. A씨는 이미 송금한 금액은 당일에 반환될 거라는 이야기를 믿고 165만원씩 3차례에 걸쳐 총 495만원을 보냈으나 B씨는 결국 잠적했다.
‘당근마켓’등 중고거래 플랫폼을 통한 사기 피해가 끊이지 않고 있다.
세계일보가 15일 윤종군 의원실을 통해 한국소비자원으로부터 받은 ‘중고거래 플랫폼 피해구제 접수 현황’ 자료를 보면, 2020년 4만3417건에서 매해 늘어 지난해 5만7177건으로 집계됐다. 5년만에 1만5000건 가까이 급증한 것이다. 당근마켓 등 중고거래 플랫폼 이용자 수가 급격히 늘며 그만큼 돈만 받고 잠적하는 피해 사례도 늘고 있다.
특히 ‘문고리 거래’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이후 비대면 문화가 확산하면서 중고 물품을 거래할 때 자주 이용되고 있는데, 이런 비대면 거래 특성을 노린 사기 범행도 잇따르고 있다. 일반적으로 거래 과정에서 물건을 찾아갈 집 주소를 허위로 알려준 뒤 구매자가 돈을 보내면 그대로 잠적하는 수법이다.
대여비를 지불하고 당근마켓 계정을 빌려 범행에 활용하는 경우도 있어 기존 거래 내역이나 지역 인증을 믿었다가 A씨처럼 피해를 볼 수 있다. A씨는 "B씨는 동네 홍보에 필요하다면서 돈을 주고 당근 계정을 빌린 것으로 확인됐다"며 "거래 당시 신분증까지 보내와 속을 수밖에 없었다"고 토로했다.
A씨는 B씨 관련 피해자를 찾기 위해 온라인 단체 대화방 개설한 결과 지난 12일 기준 총 64명이 모였고, 피해금은 1700만원으로 집계됐다고 설명했다. 피해자들의 주거지는 서울, 부산, 광주, 대구 등지로 다양했고 거래 품목은 각종 상품권이나 그래픽카드, 닌텐도 등이었다.
경찰 관계자는 “범행 계좌 소유주의 신원을 확인하고 있다”며 “사업자등록증이나 신분증은 손쉽게 조작할 수 있으니 중고 거래 시 주의해야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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