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한나라당, 인화학교 진상조사 `생색내기'

관련이슈 충격실화 '도가니 신드롬'

입력 : 2011-10-27 14:27:48 수정 : 2011-10-27 14:27:48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조사위 한 관계자 "도가니 작가 공지영도 조사해야' 돌출 발언 논란 한나라당 `광주 인화학교 성폭력 사건 진상조사 및 피해자 지원 위원회' 소속 의원들이 27일 인화학교 사건 진상 조사에 나섰으나 생색내기에 불과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또 조사위원으로 동행한 한 변호사는 소설 도가니의 작가 공지영씨를 두고 "참고인 조사를 해야 한다"는 주장을 해 논란을 빚기도 했다.

당 인권위 이정선(비례대표) 부위원장과 김옥이(비례대표), 이윤재(비례대표) 의원 등 3명의 여성 의원들은 이날 광주지방경찰청과 광주시교육청을 차례로 방문, 인화학교 수사 진행 상황과 행정 처리 내용 등을 각각 보고 받았다.

이들은 경찰에 재발 방지를 위한 철저한 수사를, 교육청에는 피해 장애 학생들의 보호 대책 등을 주문했다.

그러나 이날 진상 조사에는 애초 방문하기로 한 6명의 의원 중 김재경(경남 진주을), 이화수(경기 안산 상록갑), 박영아(서울 송파갑) 의원 등 지역구 의원들이 대부분 불참해 두 기관 관계자들을 어리둥절케 했다.

또 이윤재 의원은 광주경찰청 방문만 마치고 상경했는가 하면 예정됐던 특별수사팀 방문을 취소한 것은 물론 두 기관 대표의 보고와 의원들의 인사말을 제외하곤 모두 비공개로 진행해 진상 조사 의지가 있는지를 의심케했다.

그런가 하면 이들과 동행한 위원회 소속 한 변호사는 광주경찰청에서 인사말에서 "최근 조현오 경찰청장을 만나 공지영 씨에 대한 참고인 진술을 받아야 한다고 말했더니 조 청장이 '정치적 중립을 지켜야 하기 때문에 곤란하다'고 답변했다. 공지영 씨는 지금 정치행위를 하고 있기 때문에 조사해야 한다"며 돌출 발언을 했다.

그러나 이 발언은 공씨가 전날 서울시장에 당선된 박원순 후보의 멘토단에 포함돼 있었기 때문에 선거 결과를 두고 불편한 심기를 드러낸 것 아니냐는 해석을 낳게 했다.

이날 한나라당 조사단이 광주교육청 방문 과정에서 인화학교 대책위 관계자들이 사회복지사업법 전면 개정을 요구하는 피켓 시위를 벌였다.

한편 시 교육청은 의원들에게 국회에서 검토되고 있는 인화학교 사태 국정조사를 수능 시험일(11월10일) 이후에 실시해 줄 것과 사립학교법 등 교원 징계에 관한 법 개정, 인화학교 청각 장애학생 지도를 위한 교원 정원을 늘려줄 것을 건의했다.

또 광주경찰청은 장애인 아동시설 종사자 성범죄 신고 의무 불이행자에 대한 형사 처벌 신설 및 범칙금 상향 개정 필요하다고 건의했다.

이와 함께 인화학교 성폭력 피해 학생 8명을 서울 모 병원에 입원시켜 정밀 진단을 받게 한 뒤 진단 결과에 따라 전문 심리 치료를 받게 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이청아 '시선 사로잡는 시스루 패션'
  • 이청아 '시선 사로잡는 시스루 패션'
  • 김남주 '섹시하게'
  • 오마이걸 효정 '반가운 손 인사'
  • 손예진 '따뜻한 엄마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