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담뱃값 오른다' 편의점 담배판매 급증

입력 : 2014-09-11 11:15:28 수정 : 2014-09-11 12:15:53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10일 오후 서울 시내 한 편의점에서 직원이 진열대의 담배를 꺼내고 있다.
담뱃값이 10년 만에 오를 것으로 예고되자 편의점에는 담뱃값 인상 전에 담배를 사 두려는 애연가들의 발길이 이어졌다.

11일 A편의점에 따르면 정부의 담뱃값 인상 발표를 앞둔 10일 하루 동안 담배 판매량이 지난주 수요일보다 32.9% 급증했다.

통상 담배 판매가 전주 같은 날보다 1%가량 증감하는 것과 비교하면 10일에 유난히 증가 폭이 컸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B편의점에서도 10일 담배 판매량이 지난주 수요일과 비교해 31.2% 늘었다.

편의점 관계자는 "담배는 평소 매출에 크게 증감이 없는 상품으로, 증감폭이 보통 5%를 넘지 않는다"며 "10일은 휴일이어서 평일인 전주 수요일(3일)과 비교하면 오히려 판매가 줄었어야 하는 날인데 많이 증가했다"고 말했다.

대형마트에서도 최근 담배 판매량이 큰 폭으로 늘었다. 다만 최근 담배 판매량 변동은 담뱃값 인상을 앞둔 사재기 영향이라기보다는 추석을 낀 연휴 효과일 가능성이 크다는 게 업계의 분석이다.

C대형마트가 지난 4일부터 10일까지 담배 판매량을 분석한 결과 직전 한 주간보다 1.5배로 늘었다.

마트 관계자는 "최근 담배 판매량이 늘어난 것은 사재기보다는 추석 연휴의 영향이 큰 것 같다"며 "일부 점포에서 사재기에 대비해 발주량을 늘렸지만, 아직 사재기가 현실화하지는 않은 것 같다"고 전했다.

다만, 이 관계자는 보건복지부가 담뱃값 인상안을 여당에 보고한 이후 본격적인 담배 판매량이 늘어날 수 있다고 전망했다.

정부는 이날 오전 담뱃값 2천원 인상안을 새누리당 최고위원회에 보고했다. 앞서 문형표 보건복지부 장관은 지난 2일 "흡연율을 낮추려면 담뱃값을 4천500원 정도로 올려야 한다"고 밝혔다.

정부는 당정협의를 통해 담뱃값 인상안을 최종 조율하고 종합 금연대책도 발표할 예정이다.

<연합>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한지민 '우아하게'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