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공습했지만…美, 동맹국 군사작전 유도 '골머리'

입력 : 2014-09-23 19:09:38 수정 : 2014-09-24 00:13:57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일부 아랍국, 군기지 제공 등 간접 참여
영국·프랑스 등은 시리아 공격가능성 배제
미국 정부가 23일(현지시간) ‘파트너국’과 함께 시리아 공습을 단행했다고 밝혔지만 속내는 그다지 편치 않다. 영국과 프랑스 등 핵심동맹국과 아랍동맹국들이 반IS연합전선 참여를 선언하면서도 군사작전 참여 수위를 놓고 여전히 애매한 태도를 보이기 때문이다. 미국으로서는 ‘이슬람국가’(IS) 격퇴를 위해 터키와 이란 등의 지상군 파병이 절실하다. 

미 국무부는 IS 격퇴를 위한 국제 연합전선 참여국이 50여개국에 달한다고 밝혔다. 이날 미국의 시리아 내 IS 공습에 직간접적으로 참여한 아랍 10개국을 포함해서다.

연합전선 참여는 크게 군사적 지원과 인도적 지원으로 나뉜다. 현재 IS 대응에 군사적으로 관여하고 있거나 관여 의사를 밝힌 국가는 미국과 영국, 프랑스, 캐나다, 호주, 체코, 독일, 알바니아, 이탈리아, 폴란드, 에스토니아, 필리핀 등이다.

미국은 지난달 8일 이라크 공습을 시작한 데 이어 이날 시리아로 전장을 확대하며 IS 공격을 주도하고 있다. IS에 자국민을 잃은 영국은 IS와 전투 중인 이라크 정부군과 쿠르드군에 대량의 무기 지원을 약속했다. 미국의 이라크 내 정찰비행도 돕고 있다. 그러나 아직 공습에는 참여하지 않고 있다.

이라크 정부 요청으로 이라크 내 공습에 동참하고 있는 프랑스는 전날 IS의 프랑스 인질 살해 협박에도 “공습을 계속하겠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시리아 내 군사행동 가능성은 배제하고 있다. 캐나다는 병력 수십명을 이라크에 파견하고 군사물품을 지원하는 방안을 승인했다. 이탈리아, 폴란드, 체코 등은 이라크 정부군과 쿠르드군에 무기 등 군사장비를 지원했으며 독일은 지원 의사를 밝힌 상태다.

한국을 비롯해 일본, 스위스, 노르웨이, 덴마크, 헝가리, 아일랜드, 룩셈부르크, 터키, 스페인, 뉴질랜드 등은 인도적 지원국에 포함된다. 일본은 유엔 인도주의업무조정국(OCHA)을 통해 이라크에 780만달러를 제공할 예정이며 터키는 트럭 100대분의 구호물자를 지원하고 이라크 국경지역에 난민수용소 건설을 도울 계획이다.

미국은 IS를 뿌리 뽑기 위해 지도부가 은거하고 있는 시리아 북부 락까주를 직접 타격해야 한다. 하지만 현재 동맹국의 군사적·인도적 지원은 이라크에 집중돼 있다. 시리아 내 군사작전에 동맹국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는 것이 미 정부가 직면한 최대 과제다.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이 유엔 총회를 하루 앞두고 시리아 공습을 전격 단행한 것도 유엔 총회를 통해 국제사회의 동참을 이끌어내려는 의도가 깔려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미국은 특히 이라크·시리아와 국경을 맞대고 있는 터키의 지상군 투입을 적극 압박하고 있다. 나토(북대서양조약기구) 회원국인 터키는 그간 IS에 인질로 잡힌 자국민 46명의 안전을 이유로 미국의 요청을 거절해왔으나 인질들은 지난 20일 모두 석방됐다. 존 케리 미 국무장관은 전날 미국 MSNBC 방송에서 “이제 터키가 어떻게 할지 실제로 봐야겠다”며 행동을 촉구했다.

미국은 적대국인 이란과도 협력을 모색 중이다. 케리 장관은 21일 뉴욕에서 무함마드 자바드 자리프 이란 외무장관과 만나 IS 대응책을 논의했다. 이란이 협력 조건으로 핵협상에서 미국의 양보를 요구하고 있고 미국은 ‘양보는 없다’며 선을 긋고 있는 상황이지만 결국 공동의 적인 IS를 격퇴하기 위해 양국이 협력하게 될 것으로 전문가들은 전망하고 있다.

김희원 기자 azahoit@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한지민 '우아하게'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