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朴대통령 “배후 있는지 철저히 밝혀야”

관련이슈 리퍼트 미국대사 피습

입력 : 2015-03-06 18:38:57 수정 : 2015-03-06 22:19:19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당정청 “헌법 부정 종북세력 단죄”…李총리 “김영란法 부작용 최소화” 박근혜 대통령은 6일 “자유민주주의와 평화를 추구하는 우리나라에서 백주 대낮에 미국 대사가 테러를 당했다는 것은 우리 정부와 국민에 충격적이고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밝혔다.

중동 4개국을 순방 중인 박 대통령은 아랍에미리트(UAE)에서 수행 중인 수석비서관들에게 “이번에 범행을 저지른 사람의 반미와 한·미 군사훈련 중단 등 극단적인 주장과 행동은 자유민주주의를 지키려는 대다수 우리 국민들의 생각과는 배치되는 것”이라고 말했다고 청와대 민경욱 대변인이 전했다.

중동 4개국을 순방 중인 박근혜 대통령이 6일 오전(현지시간) 아랍에미리트(UAE) 아부다비 자이드항에 정박 중인 대조영함에 올라 해군 청해부대 장병들을 격려한 뒤 함상에서 한 병사와 포옹을 하고 있다. 청와대 민경욱 대변인은 브리핑에서 “해외파병 중인 우리 함정을 방문해 장병을 직접 격려한 것은 군통수권자로서는 사상 처음”이라고 말했다.
정부와 청와대, 새누리당은 이날 서울 삼청동 총리 공관에서 첫 고위 당·정·청 회의를 열고 마크 리퍼트 주한 미 대사 피습을 ‘북한을 추종하는 세력’이 저지른 사건으로 명확히 규정하고 그 배후를 철저히 파헤치기로 했다.

이병기 청와대 비서실장은 모두발언에서 이번 사건과 관련해 “국가안보회의(NSC)에서도 우리 사회의 헌법적 가치를 부정하는 세력에 대해 이런 행위를 단죄하기 위해 근본적 대책을 마련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완구 국무총리는 위헌·과잉·졸속 입법 논란이 거센 ‘김영란법’에 대해 “어떤 경우에도 언론 자유와 국민의 알 권리가 침해돼서는 안 된다는 확고한 생각이 있다”며 “정부는 시행령 등 후속 조치와 관련해 부작용을 최소화하는 방안을 강구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우승 기자 wslee@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한지민 '우아하게'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