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연구] 지적으로 보일 수 있는 간단한 방법 3가지

입력 : 2016-05-04 13:30:14 수정 : 2016-05-08 15:14:18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지적(intelligent)으로 보이는 사람은 사회 생활을 하는 데 있어 상당한 이점을 누릴 수 있다. 상대는 당신이 하는 말에 더 귀를 기울이고 신뢰를 갖기 마련이다. 그런데 이미 알고 있는 지식과 타고난 외모, 몸에 밴 습관 외에 지적으로 보일 수 있는 방법은 뭐가 있을까.


옷차림은 지적인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는 가장 손쉬운 방법이다. 대체로 다소 딱딱한 느낌의 정장 스타일이 지적 이미지를 극대화할 수 있다고 짐작한다. 하지만 실제 연구 결과는 정반대로 나타났다고 영국 인디펜던트가 3일(현지시간) 전했다.

영국 베드퍼드셔대학 연구진은 최근 학부생 64명에게 동일한 여성이 다른 스타일의 옷을 입고 찍은 사진을 보여준 뒤 각각의 △신뢰성 △직위 △도덕성 △성격 △성적 매력 △지적 수준에 대해 물었다. 첫 번째 사진은 목라인이 깊게 파인 상의에다 미니스커트, 재킷을 입은 모습이었고 두 번째는 다소곳한 느낌의 셔츠에다가 롱스커트를 조합한 옷차림이었다.

결과는 예상과 달랐다. 응답자들은 섹시하고 자유분방한 느낌의 첫 번째 옷차림이 두 번째 얌전한 스타일보다 더 믿음이 가고 지적으로 느껴진다고 평가했다. 다른 측면에 대한 이미지는 통계적으로 의미있는 결과가 나오지 않았다. 연구를 주도한 알프레도 가이탄 박사는 “조사 표본수 등 여러 한계가 있지만 여성이 옷을 섹시하게 입으면 긍정적인 반응을 이끌어낸다는 점은 확실하다”고 말했다.

여성이 지적으로 보이는 방법은 옷차림 뿐만이 아니다. 표정 또한 지적인 이미지를 연출하는 데 효과적이다. 영국 세인트앤드류스대학 연구진이 아이·어른의 눈꺼풀과 입꼬리 모양이 찍힌 190개 사진을 200명에게 보여준 결과 찡그리거나 의기소침한 느낌의 표정이 덜 지적으로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션 탈라마스 박사는 “이같은 표정은 다소 피곤하고 기분이 좋지 않다는 느낌을 준다”고 설명했다.

연구진이 스웨덴 카롤린스카연구소와 진행한 연구도 비슷한 결과를 얻었다. 간밤에 숙면을 취한 사람과 잠을 설친 사람의 얼굴 사진을 찍어 보여준 결과 잠을 충분히 잔 사람이 더 매력적이고 지적으로 보였다는 것이다. 탈라마스 박사는 “입사를 위한 면접이나 교실 맨 앞줄에 앉았을 때 전날 숙면을 취하고 편안한 표정을 짓는다면 면접관이나 선생님들에게 보다 지적으로 보일 수 있다는 의미”라고 말했다.

송민섭 기자 stsong@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한지민 '우아하게'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