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2009 고용 리포트]<1부>일자리가 없다 ②'구멍난' 정부 대책

관련이슈 2009 고용 리포트

입력 : 2009-09-22 10:02:00 수정 : 2009-09-22 10:02:00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행정인턴 30명에게 물어보니… 대부분 불만족 만족 14명 그쳐
전공 연관성·실무 경험 축적엔 대체로 긍정적
정부 재정을 투입해 시행 중인 청년인턴십 참가자 2명 중 1명꼴로 인턴 경험에 만족하지 않고, 다시 하고 싶은 생각도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참가자 대부분은 이 제도가 정착하려면 인턴 활동이 취업으로 연결될 수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는 본지가 지난 8월14일부터 9월9일까지 중앙행정기관과 지방자치단체 등에서 근무 중이거나 근무한 청년인턴 30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에서 드러났다. 응답자는 대학 졸업생이 26명, 대학원 졸업자와 대학 재학생이 각각 2명이었으며, 27명은 인턴 후 취업을 염두에 두고 있다고 했다.

◆취업 연계 미흡 … 만족도는 “글쎄”=청년인턴들은 인턴십 만족도 조사에서 14명(매우 만족 6명, 약간 만족 8명)만이 ‘만족한다’고 답했고, 나머지 16명은 ‘보통이다’(13명)며 평가를 유보하거나 ‘만족하지 않는다’(3명)고 답했다.
이들은 가장 불만족스러운 부문으로 ‘취업 연계성 부족’(11명)을 꼽았다. 그 외에 ‘잔심부름 위주의 업무·전문 업무교육 미흡’이 6명으로 뒤를 이었고, ‘직원의 냉대와 무관심’이 문제라는 응답도 1명 있었다.
실제 중앙행정기관에 근무하는 A씨는 설문에서 “정규직 전환이 가능하지 않은 지금 인턴 활동도, 취업 준비도 충실히 할 수 없다”며 “취업 준비도 제대로 못하고 인턴이 끝날까 염려하는 사람이 많다”고 지적했다.
이 밖에도 “인턴 과정이 끝난 이후의 확실한 대책이 없다”거나 “취업 시 인턴 경험자가 유리한 점이 없어 아쉽다”는 등의 의견도 적지 않았다.
업무 자체에 대한 불만도 많았다. 중앙부처에 근무하는 B씨는 “인턴이 주체가 된 실질적인 업무를 담당해보지 못해 아쉽다”고 했고, 공공기관 인턴 C씨도 “사무보조가 아닌 구체적인 업무를 담당했으면 한다”고 답했다. 지자체 인턴 D씨는 “인턴이 할 수 있는 일이란 게 각 기관, 부서마다 달라서 인턴에 따라 유·무익이 갈릴 것”이라며 “이에 대한 해결책이 마련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실무경험 축적은 ‘만족’=
물론 미흡한 점이 적지 않지만, 전공과 향후 취업 분야와의 연관성을 바탕으로 한 실무경험 축적 등 긍정적인 면도 있다고 지적했다.
업무와 전공의 연관성을 묻는 질문에 응답자의 86%는 ‘매우 있다’(4명)거나 ‘보통’(7명) 또는 ‘약간 있다’(15명)고 답했다. 또 취업 분야와의 연관성을 묻는 질문에도 26명이 ‘매우 있다’(5명)거나 ‘보통’(10명), ‘약간 있다’(11명)고 긍정 평가했다.
또 해당 기관 직원들도 인턴에 관심을 가지고 대해주는 것으로 평가됐다. 즉 인턴의 24명 이상은 월 2회 이상 기관 직원과 상담하거나 연락을 주고받고 있으며, 22명은 근무 기관 직원들이 인턴에 관심을 보이는 것 같다고 답했다.
만족스러운 부문이 무엇이냐는 질문에 응답자 가운데 14명은 ‘실무 경험 축적’을 꼽았다. ‘행정업무 체험’(10명), ‘기타’(4명) 등이 뒤를 이었고, ‘취업 가능성 제고’와 ‘만족스러운 점 없음’도 각각 1명으로 나타났다.
실제 중앙부처 인턴 E씨는 “책에서 배우는 지식뿐만 아니라 업무를 실제 경험하고 느낄 수 있어 도움이 됐다”고 밝혔다. 행정기관 F씨는 “같은 고민, 목적을 가진 인턴을 만나 의견을 나눌 수 있어 도움이 됐다”고 밝혔다. 또다른 중앙부처 인턴 G씨는 “청년에게 자신감을 심어주고, 다시 구직을 준비할 수 있는 기회를 주는 제도”라고 높이 평가했다.

◆86% “다시는 하고 싶지 않다”=하지만 향후 인턴을 다시 하거나 인턴 기간을 연장할 의사가 있느냐는 질문에 응답자의 5명만이 ‘있다’(4명)거나 ‘매우 있다’(1명)고 답한 반면 무려 25명은 ‘전혀 없다’(5명), ‘없다’(11명), ‘그저 그렇다’(9명)고 부정적으로 답했다.
다만 인턴 경험이 취업에 도움이 될 것이라는 기대는 가지고 있었다. ‘향후 취업을 하는 데 얼마나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하느냐’는 질문에 응답자의 18명이 ‘도움이 될 것 같다’고 답했고, 3명만이 부정적으로 답했다. 제도를 잘 가다듬는다면 고용위기를 넘어설 수 있는 제도가 될 수도 있음을 시사한다.

사회부 기획취재팀=김용출·김재홍·나기천·강구열·이귀전·이진경·장원주·이태영 기자 society@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뉴스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