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청문회 과정 각종의혹 국민께 심려끼쳐 책임 통감"
◇국회 인사청문회를 치른지 하루 만인 14일 청와대에 사의를 밝힌 천성관 검찰총장 후보자(가운데)가 이날 저녁 관용차를 타고 서초동 서울중앙지검 청사를 나서고 있다.
연합뉴스
천성관 검찰총장 후보자가 14일 전격적으로 사의를 표명했다. 인사청문회 대상자가 스스로 사퇴 의사를 밝힌 것은 유례없는 일이다. 검찰총장과 차장이 이미 퇴진한 가운데 총장 후보자마저 낙마함으로써 검찰 조직이 큰 소용돌이에 휘말릴 것으로 보인다. 특히 천 후보자 내정 과정에서 사법고시 22회 이상 고검장급 검사 9명이 모두 퇴진한 상태라 새 총장을 임명하기까지 큰 혼란이 예상된다.

천 후보자는 이날 오후 8시30분쯤 낸 ‘사퇴의 변’을 통해 “이번 인사청문회 과정에서 국민 여러분께 심려끼쳐 드린 점에 대해 책임을 통감하고 공직후보직을 사퇴한다”고 밝혔다. 천 후보자는 전날 국회 인사청문회 등을 통해 드러난 각종 의혹과 관련해 책임을 지겠다는 뜻에서 스스로 부적격하다는 뜻을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천 후보자는 사퇴를 표명한 뒤 “대통령과 나라의 짐이 되고 국민의 상실감이 컸다. 모두 다 내 부덕의 소치”라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천 후보자는 지난달 21일 예상을 뒤엎고 검찰총장에 내정됐지만 강남지역 고가 아파트 구입자금 출처, 금전 거래가 있는 기업가와 동반 골프여행 의혹, 부인의 명품 쇼핑 등 개인 문제를 둘러싼 도덕성 시비가 불거지면서 낙마로 이어졌다. 천 후보자는 인사청문회에서 충분히 해명하지 못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검찰총장 후보자가 인사청문회 대상이 된 2003년 이후 총장 임명 전에 사퇴한 경우는 이번이 처음이다.

천 후보자 낙마로 검찰 내에서는 차동민 수원지검장과 한상대 법무부 검찰국장, 황교안 창원지검장 등 사시 23회 검사장급에서 차기 검찰총장이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천 내정자와 경합하다가 검찰을 떠난 권재진 전 서울고검장(사시 20회), 문성우 전 대검차장(〃 21회), 이귀남 전 법무차관(〃 22회) 등의 낙점도 배제할 수 없다.

한편 이명박 대통령은 이날 사의를 표명한 천 후보자의 내정을 15일 공식 철회하기로 했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천 후보자 사의에 대해 “천 후보자의 의혹과 관련해 청와대 민정·정무수석실이 이 대통령에게 보고했다”면서 “이 대통령이 사의를 수용할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허범구· 김태훈 기자 af103@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제나 '깜찍하게'
  • 정은지 '해맑은 미소'
  • 에스파 카리나 '여신 미모'